국토안전관리원, '공작물 안전점검 매뉴얼' 공청회 개최

공작물의 유형별 점검 항목·안전등급평가 등 발표 및 토론…비전문가용 점검표 발표

심지윤 기자 2023.11.30 15:53:35

국토안전관리원이 공작물 안전점검 매뉴얼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토안전관리원 제공)

국토안전관리원(이하 관리원)은 지난 29일 서울시 강남구 과학기술회관에서 '공작물 안전점검 매뉴얼'을 마련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작물'은 건축물과 분리돼 축조하는 옹벽·굴뚝·지하대피호 등을 뜻한다.

이번 공청회는 '건축물관리법'에 따른 공작물의 안전 확인 및 유지관리 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 마련될 매뉴얼과 관련해 관계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렸다.

공청회는 연구진이 매뉴얼에 포함될 예정인 공작물의 유형별 점검 항목, 안전등급평가 등에 대해 발표하고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이 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건축물 소유주가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만든 비전문가용 점검표도 함께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관리원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올 연말까지 공작물 안전점검 매뉴얼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일환 원장은 "공작물 유지관리 과정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매뉴얼을 만들기로 했다"며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