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결국 혁신위 체제로? 내년 총선 '공천권' 최대변수

‘돈 봉투’ ‘김남국 코인’ 논란에 ‘혁신기구’ 구성 잰걸음

심원섭 기자 2023.05.22 11:29:04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이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거래 의혹으로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태’로 떨어진 당 신뢰도를 회복하겠다는 당 쇄신의 일환으로 외부 인사 영입을 통해 변화를 꾀하는 혁신기구 구성에 착수했다.

민주당 수도권 한 중진의원은 22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지난 14일 장장 6시간에 걸친 ‘쇄신 의총’을 통한 결의문에서 ‘전당대회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강화하는 정치혁신 방안을 준비하기 위해 당 차원 혁신기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면서 “이에 따라 민주당은 후속 조처로 당 혁신기구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특히 사그라들던 계파 간 갈등이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코인 사태’로 다시 떠올랐기 때문에 혁신위원장을 당내 인사로 선임할 경우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계파색이 작용했다’는 오해가 나올 수 있어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외부 인사를 위원장으로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혁신기구가 구성될 경우 이미 확정된 총선 공천룰(rule)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미 공천룰은 확정됐지만 혁신위에 이에 버금가는 세부 룰을 만들거나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례들을 신설할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22일 통화에서 “당초 일부 친명(親이재명)계 인사 중에서 이재명 대표를 혁신기구의 대표로 올려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도 나왔으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쇄신’ 이미지를 온전히 부각하기 위해서는 외부 인사를 데려오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판단이 더 우세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그러므로 당으로서는 거물급은 아니더라도 실질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사로 물색 중”이라며 “위원장을 조속한 시일 내에 영입한 후, 당 외부 인사와 내부 인사를 적절한 비율로 맞춰 혁신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부 인사 중에서는 지난 2015년 문재인 당 대표 체제에서 치른 4·29 재보선 참패 이후 구성된 혁신위원장을 맡아 당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경험이 있는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같은 인사를 초빙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당시 당은 김 전 교육감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했고 혁신위는 2016년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등 당시 파격적인 공천 방안을 내걸어 총선 승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반면, 당내 일각에서는 “지금까지도 쇄신과 혁신을 한다고 했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 혁신기구가 생기면 또 무언가를 내놓아야 할 텐데 부담만 될 것”이라는 혁신위원회 무용론도 나오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