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는 손윤석 환경공학전공 교수 등 저자들이 '대기오염관리'(향문사)를 이달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손윤석 교수를 포함해 국내외 대학교의 대기오염 분야에서 활약을 인정받는 교수들로 구성된 저자들은 대기오염 분야에서 최근까지 밝혀진 다양한 이론과 연구 성과들을 기반으로 이 서적을 집필했다.
이 서적은 대기오염의 기초 개념부터 입자상 오염물질, 기체상 오염물질,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및 영향, 대기오염과 기상의 관계, 대기오염 모델링, 광역대기오염, 실내공기오염, 자동차와 대기오염, 대기오염물질의 제어에 이르기까지 총 10장으로 구성됐다.
대기오염 분야를 총망라한 이 책은 이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 종사자 등에게도 학습의 새로운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들은 "대기오염이 국가 차원을 넘어 지구 규모의 차원에서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인류가 더 보편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대기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절실하다"며 "다양한 오염물질의 영향을 지구 규모의 대기환경부터 사람들이 실제로 거주하는 실내환경까지 다각도로 다룬 이 서적은 우리에게 궁극적인 대기오염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오염물질 저감기술과 청정기술 개발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