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윤기자 | 2023.12.19 11:21:44
국립부경대학교 휴먼ICT융합전공 김정환 교수가 데이터산업 육성 유공자로 선정돼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김정환 교수는 지난 14일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에서 열린 '2023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 성과보고회'에서 부산시 데이터산업 육성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을 받았다.
이 행사는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에서 한 해 동안 운영한 사업들의 성과와 주요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김 교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발굴과 정책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부산시 데이터산업 육성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 교수는 이날 수상 후 '오픈랩 데이터 활용 정책아이디어 발굴 성과' 발표도 진행했다.
김 교수는 데이토리랩을 설립해 학부, 대학원생들과 매년 '빅데이터로 바라본 부산' 사례집을 제작 중이다. 올해 세 번째 사례집을 제작 중으로, 그 동안 기획된 사례들은 '부산일보', 'LG헬로비전 부산방송' 등 지역 언론과 협업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뉴스 콘텐츠로 제작돼 보도됐다. 특히 부산 내 비만 문제를 다룬 특집기사는 지난 3월 27일 '부산일보' 1, 2, 3면에 실리기도 했다.
김정환 교수는 "더 건강한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지역의 공공, 민간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정책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토리랩에서 제작한 사례들은 데이토리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