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권순경 교수가 연구활동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진흥에 이바지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은 지난 13일 한림원 대강당에서 2024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이하Y-KAST) 신임 회원에게 회원패를 수여하는 '2023 Y-KAST Members' Day'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하고, 첫 순서로 권 교수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참석해 국내 유일의 영아카데미인 Y-KAST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권순경 경상국립대 교수에 대한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권순경 교수는 올해 3월부터 Y-KAST 농수산학부 간사를 맡아 제1회 Y-KAST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스웨덴·이스라엘·일본·남아공 등의 영아카데미와의 교류를 주도해 Y-KAST 글로벌 네트워크를 넓히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욱준 원장은 "한림원은 우리나라 젊은 과학자들이 국내 과학기술 정책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시하고, 세계 과학기술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특히 전 세계 영아카데미와의 국제협력사업을 확대해 각국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과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협업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권순경 교수는 탁월한 수월성으로 미생물 유전체/오믹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융합 연구성과를 거두며 바이오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 거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지놈 바이올로지 앤드 에볼루션 등에 게재된 고피인용 논문을 포함해 SCI(E)급 논문 42편, 지적재산권 등록 8건을 비롯한 우수한 연구결과를 도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