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윤기자 | 2023.11.28 13:26:12
국립부경대학교는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해양학전공 한지승 석사과정생이 한국조류학회 제37회 국제심포지엄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한지승 석사과정생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논문 '발광다이오드 파장에 따른 Chlorella vulgaris의 생장 및 생화학적 조성 변화 연구'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돼 이 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다양한 고부가가치 유용 물질의 생산을 통해 식품, 화장품, 의약품 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이 가능한 Chlorella vulgaris를 대상으로 LED 파장과 광량에 따른 생장 및 생화학적 조성 변화를 밝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는 이 논문에서 LED 파장과 광량에 따른 wild type(야생형)과 형질전환 종주의 생장 특이성 및 생리활성물질 변화를 검토한 결과, 두 종주 모두 적색 파장에서 높은 생장 속도를 보였으며, 청색 파장에서 단백질 및 지질과 같은 유용한 생화학적 물질의 촉진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그는 높은 세포 밀도를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광원인 적색 파장과 유용 물질 함량을 증진하는 청색 파장을 혼합한 혼합파장이 경제적인 효과 및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한편 1986년 창립한 한국조류학회는 담수와 해양의 미세조류 및 해조류를 연구하는 학술단체로, 최근 소노캄 여수에서 제37회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