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과가 지난 3일 라마다 플라자 제주호텔에서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가 주관한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Electromaterials(ICAE 2023)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해 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다.
이번 ICAE 2023 국제학술대회는 전기전자재료 및 소자 관련 최신기술을 총 망라하는 저명한 국제학술대회로 2011년부터 2년에 한 번씩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에는 일본, 독일, 미국 등 총 32개국이 참여했다.
Poster presentation 부분에는 13개국이 참여했고 총 734개의 연구 논문 poster가 제출돼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이 중 응용화학과 김남우 학생이 발표한 'Low-temperature processable and photo-crosslinkable polyimide gate dielectrics for high performance flexible thin film transistors(고성능 유연 박막트랜지스터 응용을 위한 저온 공정 및 광 경화 가능한 폴리이미드 게이트 절연체의 개발)' 연구 논문이 Best Poster Award에 선정됐다.
해당 연구 논문 포스터는 기존의 박막트랜지스터(TFT)에 사용되는 절연체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폴리이미드 고분자를 사용해 기존 절연체의 구조를 수정 및 변경하고 새로 합성한 절연체의 합성 과정과 TFT 소자의 전기적 측정 데이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응용화학과 고분자화학연구실의 TFT 절연체 관련 연구 내용이 우수하고 흥미롭다는 것을 국제학술대회에서 인정받은 결과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본연구 사업의 지원을 받았으며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한으로 시행된 전공심화동아리에 소속된 학부생이 수상한 점이 더욱 주목할 만하다.
내년 대학원 진학을 앞둔 김남우 학생은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전공분야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이 대학원 세부전공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고, 특히 학술대회에서 연구내용이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학부생으로서 내·외국인들과 연구내용을 나눌 수 있어서 유익한 경험이었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