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소방방재본부(본부장 정정기)는 지난 7월 29일 북한산 용혈봉 낙뢰 사고 발생에 따라, 향후 사고 발생시 초기 신속대응 및 시민안전을 위해 대시민 홍보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시민 홍보안전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관련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이상기상 시 출입 통제, 유사시 행락객 대피, 낙뢰 시 행동요령 등 안내문게시 등을 협조 요청하기로 하였으며, 시민들의 안전교육을 통하여 낙뢰발생 시 행동요령을 적극 알리기로 하였다.
또한 낙뢰 환자 발생시 환자 상태에 따라 인공호흡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강화하고, 환자상태에 따라 이송병원을 정하여 헬기 및 구급차를 활용 신속한 연계이송에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으며, 특히 현장에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에 서울종합방재센터에 24시간 가동체제를 갖춘 전문의를 통하여, 인공호흡, 심폐소생술 등을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소생율을 높이는 노력을 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천둥, 번개가 칠 때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① 평지나 산위에서는 몸을 가능한 한 낮게 하고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안으로 피한다.
② 벌판에 있는 나무나 키가 큰 나무는 피한다.
③ 낚싯대․골프채․우산 등 긴 물건은 땅에 내려놓고 자세를 낮춘다.
④ 송신탑이나 전봇대 근처에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
⑤ 차에 타고 있다면 차창을 닫은 뒤 시동을 끄고 라디오․안테나를 내리는 게 좋다.
⑥ 집에 낙뢰가 치면 TV 안테나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집안에서는 전화기나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빼두고 전등이나 전기제품으로부터 1m이상의 거리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