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건웅기자 | 2023.11.23 15:27:22
강원도는 2023년도 농정분야 정부지원 공모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 15개 사업, 국비 463억원(총사업비 1069억 원)을 확보하는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밝혔다.
이는 세수 감소 등 어려움으로 인해 정부와 우리 도를 포함, 많은 시.도가 고강도 긴축 재정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지방비 예산의 상당 부분을 국비로 대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금년도 정부 공모에 선정된 “천연물 소재 전주기 표준화 허브사업(강릉시)”과 “곤충산업 거점 단지 조성사업(도‧춘천)”의 경우 농업에 기반한 기능성 식품, 화장품, 의약품, 비료, 농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군으로의 확장성이 매우 높다.
이에 도가 지향하는「미래산업 글로벌도시」로 거듭나는데 있어, 충분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농촌의 고질적인 노동력 부족 해결과 최적화된 시비관리를 통한 저탄소 농.축산업 실현, 균일한 품질의 농.축산물 생산 및 공급체계 구축 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미래농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팜.축사, 저탄소 에너지 기반조성, 온실가스 감축, 축산 악취 개선, 공공형 통합바이오 에너지화 등에 중점을 두어 계속해서 정부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