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색 사회공헌㉓)] 취업 화수분 된 ‘KB굿잡’…KB국민은행의 ‘상생’ 이야기

  •  

cnbnews 이성호기자 |  2022.05.19 09:42:30

11년간 2만7천여명 일자리 연결
기업에겐 채용지원금과 우대금리
코로나 시국에도 구인구직 뜨거워

 

지난 2019년 5월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모습. (사진=CNB포토뱅크)

KB국민은행이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굿잡’을 통해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이는 청년구직자의 고용 활성화와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2011년 출범한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다. CNB의 연중기획 <이색사회공헌> 스물세 번째 이야기다. <편집자주>


 


인천에 사는 A씨(35세)는 3살 딸을 둔 30대 중반의 가장이다. 통신 관련 회사에 다니던 중 코로나19로 회사 사정이 악화되자 권고사직 통보를 받았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따로 없었다. 권고사직 통보에 집에 있는 아내와 딸이 떠오르면서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었다”라고 당시를 회상한 A씨. 아내에게 차마 퇴사 사실을 알리지 못하고 구직을 위해 고심해야 했다.

통신 업종의 구인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 인천 소재 기업의 일자리는 더욱 찾기 힘든 상황이었다. 막막한 상황에 처한 A씨에게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주는 전화위복의 장(場)이었다.

박람회에는 인천광역시를 포함한 주요 광역자치단체와 협업해 전국의 다양한 구인기업이 참여했고, 마침내 원하던 기업에 취업할 수 있었다. ICT 기반 정보통신망 설계·컨설팅·구축·유지보수 및 고객 맞춤형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토탈 정보통신 N기업이 그의 새로운 직장이다.

A씨는 “코로나19로 한순간 직장을 잃어 상심이 컸지만 돌이켜보니 덕분에 KB굿잡을 만나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며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전국의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선택의 폭이 넓었고, 특히 박람회 사이트 내 ‘취업 ASMR’은 이직을 준비하는 동안 심란했던 마음을 다잡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이제는 사랑하는 아내, 딸과 함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 3월 전국 특성화고 3학년 취업준비생 12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KB굿잡 취업학교 13기’ 모습. (사진=KB국민은행)

 


일자리 창출 새 패러다임 주도



이는 KB국민은행이 지난 하반기에 실시한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에서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의 이야기다.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고 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일자리 정보제공 프로젝트인 ‘KB굿잡’을 추진해오고 있다.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구직난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과 인력 부족으로 구인난을 겪는 우량 중견·중소기업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구직자에게는 우량 일자리를 구인기업에게는 우수 인력을 연결한다.

2011년 1월 최초 출범 이후 고용의 질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구인·구직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일자리 연결 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사진=KB국민은행)

 


‘취업1번지’로 자리매김



KB굿잡은 취업박람회뿐 아니라 취업교육프로그램인 KB굿잡 취업학교 등 KB굿잡 사업을 통해 올해 4월말 기준 총 2만6676건의 일자리를 연결했다. 또한 2072개 기업, 9648명에게 총 63억9350만원의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며 ‘KB굿잡=취업1번지’라는 칭호를 얻고 있다.

2018년 이후 ‘KB금융그룹의 사회적 책임 확대’를 위한 KB굿잡 사업을 강화했다. 그 일환으로 KB굿잡 사이트 재구축, 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 확대(연 2회→5회), 채용지원금 지급한도 증액(500만원→1000만원) 그리고 KB굿잡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시행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취업박람회를 KB굿잡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온택트 취업박람회’로 전환해 개최했다. 이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없이 온라인 취업컨설팅, 화상면접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2년 동안 전국 60여만명의 구직자와 1360여개 구인기업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가장 최근 열렸던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는‘취업역량 강화부터 영상면접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온택트 취업박람회’라는 콘셉트를 기반으로 우량기업과 미래성장성이 높은 구인기업의 참가 확대 및 구직자를 위한 취업지원 콘텐츠를 보강해 진행됐다.

화상면접 대비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모의면접 체험’, 취준생의 집중과 안정을 돕기 위한 ASMR 콘텐츠, MBTI 직무추천 영상 제공 및 맞춤형 채용공고 추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해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 대출 신규시 최대 1.3%p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KB굿잡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한 정규직원 채용 기업에게 1인당 100만원(기업당 최대 1000만원)을 지급하는 ‘KB굿잡 채용지원금’ 등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및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KB국민은행의 ‘KB굿잡’은 2014~2022 Korea Top Award 사회공헌브랜드 부문 9회(은행 11회) 연속 대상(한국언론인협회), 2019~2021 올해의 일자리 대상 3회 연속 수상, 2019~2020 대한민국 일자리대상 국회정무위원장상 2회 연속 대상, 2019 좋은 일자리 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CNB에 “다양한 취업성공 사례들을 접할 때마다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낀다”며 “포스트 코로나에 맞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굿잡을 이용하는 방법은 KB굿잡사이트 회원가입 후 개인은 채용공고 검색을 통해 입사지원을, 기업은 인재정보 검색을 통해 면접 요청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오는 6월 7일부터 17일까지 KB굿잡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2022 제1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21차)’를 개최할 예정이다.

(CNB=이성호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