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슈 핫] 대장동 전투 '치킨게임' 돌입... ‘이재명 국감’ 시작됐다

사활 건 여야 ‘대격전’... 이재명 "토건비리 몸통은 국힘" vs 국힘 “거짓말 모두 밝힐 것”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1.10.18 10:30:39

긴장감 도는 ‘이재명 국감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지난 17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관계자들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의 명패가 놓여 있는 국감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과 오는 20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현직 도지사 신분으로 직접 참석해 온 국민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 지사가 피감기관 수장 자격으로 참석한 이번 국감에서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여야의 공방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집권 여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 후보가 처음으로 피감기관 수장으로 답변석에 앉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야당과 직접 공방을 벌이며 정면 돌파에 나서는 것이어서 경기도 국감을 앞두고 여야는 행안위 위원을 교체하는 등 총력전 채비에 나섰다.

이 후보는 주말 내내 외부 일정을 최소화한 채 국감 준비에 매진하면서 국민의힘의 유력한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연일 저격하며 기선 제압에 나섰다.

이 후보는 1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에게 수모라도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나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과와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 환수를 해낸 저의 역량을 국민께 보여 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전날인 16일에는 “지난 2011년 대검이 부산저축은행을 대대적으로 수사했는데 주임검사는 중수2과장 윤석열 후보였고 대장동 관련 대출은 수사 대상에서 제외됐다”면서“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 같다. 대장동 대출 비리 수사 제외 이유를 밝혀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이 후보 측 관계자는 17일 CNB뉴스 기자와 만나 "이 후보가 국감 출석을 계기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하고, 야권 토건비리의 재발을 막는 정책 카드를 제시해 대장동의 늪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행안위 소속 의원들도 국감을 하루 앞둔 17일까지 이재명 캠프에서 각각 수석대변인과 전략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찬대 민형배 의원을 투입하는 등 내부 정비도 마치고 연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전략을 짰다.

행안위 소속 한 민주당 의원은 18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야권 인사들이 대거 연루됐던 부산 엘시티 의혹을 전면에 내세워 반격에 나설 예정”이라며 “부산엘시티 개발의혹은 대장동 의혹과는 달리 100% 민간 개발 방식으로 개발 이익을 모두 민간이 독식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도 “대장동은 엘시티와 비교하면 간단하다. 엘시티는 1조원 넘는 이익을 정치권과 토건투기세력이 다 가져갔다”고 주장 한 바 있다.

반면, 국민의힘도 경기도 부지사 출신으로 대장동 의혹 공세를 주도하고 있는 박수영 의원을 정무위원회에서 행안위로 이동시키는 등 화력 결집에 나서는 등 ‘결전의 날’ 준비를 마쳤으며, 특히 대선 주자들도 앞다퉈 이재명 때리기를 이어가며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개발의혹을 책임져야 할 설계자이자 기획자이자 실질적인 몸통이면서도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는 거짓말로 국민들을 호도하고 있다”며 “이러한 이 후보의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들에게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철저하게 따지고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은 SNS를 통해 “‘대장동 게이트’는 ‘이재명 패밀리’의 국민 약탈”이라며 “‘이재명 패밀리’가 저지른 ‘상습 배임 행위’는 국민 약탈, 국가 배신행위로서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지겠느냐. 성남시, 경기도에서 벌이던 짓을 대한민국 전체를 대상으로 벌이지 않겠느냐”고 응수했다.

그리고 대선 경선주자인 홍준표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후보는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 할 사람”이라며 “거꾸로 아직 추측에 불과한 소문을 근거로 윤 전 총장을 공격하는 것은 자신이 다급한 상황에 몰렸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