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단독] 미래에셋 노조 ‘여직원 골프대회’ 진상조사 결과발표 “참여자 만족도 높아”

일부 보도로 논란 일자 노조가 직접 참가직원 전수조사

  •  

cnbnews 손예성기자 |  2018.02.07 19:26:24

최근 붉어진 미래에셋그룹의 여직원골프대회 논란과 관련, 미래에셋대우 노조에서 참석 여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당시 행사에 대한 실체를 조사한 결과,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강제적이거나 모욕적인 행사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는 언론보도로 상처를 입은 직원들에게 위로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발송했다.

노조는 안내문에서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 되었던 여성 임직원 골프대회 논란과 관련해 2016년, 2017년 행사 참석 임직원을 대상으로 행사 전반에 걸쳐 사실관계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며 “전체 참석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참석자의 80%가 진상조사에 응했으며,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대다수의 직원들에게서 행사의 비자발적 참여나 강압적인 분위기 등 행사의 문제점에 대한 부정적인 답변을 듣지 못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의 정서와 거리가 있는 언론 보도 등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었던 분들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31일 한 언론은 미래에셋 여직원골프대회 행사가 여직원을 강제로 동원하고 혐오스러운 장기자랑을 했다고 보도해 사회적 파장이 일었다. 이에 회사 노조가 직접 나서서 진상조사를 벌였고, 이날 결과를 전 직원들에게 알린 것이다.  

이로써 앞서 보도된 기사의 내용이 사실과 상당부분 다르다는 점이 입증된 셈이다. 

이번 사건에 대해 미래에셋 관계자는 “진실이 밝혀져 다행”이라며 “모든 행사는 참여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렵겠지만 큰 틀에서 기업활동에 대한 행사 취지와 선의를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래는 미래에셋대우 노동조합의 안내문 전문이다.

노동조합에서는 그동안 성희롱 등 여성직원들에 대한 인권침해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여 왔습니다. 

이에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 되었던 여성 임직원 골프대회 논란과 관련하여 노동조합에서는 2016년, 2017년  행사 참석 임직원을 대상으로 행사 전반에 걸쳐 사실관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조사 방식은 전체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대면, 유선, 설문조사 방식을 통한 전수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확인 사항은 참석 동기(자발적 또는 비자발적 참석 여부), 행사가 근본 취지에 부합했는지 여부, 뒷풀이 행사의 강압적인 분위기 여부 및 행사의 지속 희망 여부 등이었으며, 설문조사의 경우 조사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해외 사이트를 통해 철저히 익명성을 보장하였습니다.

전체 참석자의 80%가 진상조사에 응했으며, 응답 결과 조합의 우려와는 달리 대다수의 직원들에게서 행사의 비자발적 참여나 강압적인 분위기 등 예상되었던 행사의 문제점에 대해서 부정적인 답변을 찾기 어려웠다는 점을 밝히며, 노동조합은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로서 각 참석 대상자들의 이러한 의견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입니다. 아울러 참석자들의 정서와 거리가 있는 언론 보도 등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었던 분들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사 취지에 반하여 충분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부 의무적인 참석 권유 및 여흥으로 인한 늦은 귀가 등 개선사항에 대해서 금일 인사부문 대표에게 강력히 시정 요구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하였으며, 이에 대해 사측에서도 노동조합의 이러한 요구에 충분한 공감과 동의를 확인하였습니다.

노동조합은 앞으로도 현 집행부의 핵심사업인 여직원 권익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여성 리더쉽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여성직원들의 문화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이 여성 인재개발이라는 취지에 맞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여성 직원들의 권익에 영향을 미치는 사내외의 어떠한 부정적인 요인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할 것임을 약속 드립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