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경북도청, 창조행정팀장 오남현 박사 - '국가혁신론' 발간

총 5부 구성 (미래학, 국가혁신론, 국가발전론, 지역발전론, 성공학)

  •  

cnbnews 김태우기자 |  2016.04.24 11:55:24

▲경북도청 창조행정팀장인 오남현 박사는 국가혁신론(부재 : 코리아 ! , 비상하라)을 출간했다. (사진제공=경북도청)

경북도청 창조행정팀장인 오남현 박사는 국가혁신론(부재 : 코리아 ! , 비상하라)을 출간했다.

저자인 오남현 박사는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에서 Research Scholar로 역임했으며 2000년에 경북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고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환경정책학회, 한국 도시행정학회, 한국생태학회, 대한지리학회, 한국비교정부학회 등 국내유명학회지에 20여편의 학술논문을 게재 했다.

그의 저서인 국토와 환경문제 분석(서울 : 한울출판사)은 환경부 우수도서 선정과 서울시 교육청 추천 대입논술고사 필독 도서로 채택되는 등 학문적으로 많은 업적을 냈다.

이 책은 대한민국 과거와 현재를 대범하게 관찰하고 지구촌에서 모래조각과 같이 수 없이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사건들을 거대한 원형광장에 흩어 놓고 복잡하면서 조밀하게 섞어 있는 난해한 변화바람을 우리의 상황과 결합 가능한 알맹이만 축출해서 저술되었다.

미래에 더 큰 대한민국, 더 강한 대한민국, 위대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대한민국 지도자들을 꿈꾸는 한국인에게 나침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입체적 디자인까지 구상했다.
 
이 책은 총 5부로 크게 국가미래학, 국가혁신론, 국가발전론, 지역발전론, 자기 성공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국가미래학에서는  변화를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는 것이다. 여기에 제시된 것은 ‘도래하는 세상의 미래’, ‘다가올 세계 경제 운영의 길’, ‘경제 전쟁시대 우리의 미래와 대응’, ‘클라우드 혁신과 미래’, ‘다문화 공정 사회’등에 대해 매우 짜임새 있게 분석하고 그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방향에서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부 국가 혁신론에서는 미래에는 더 큰 대한민국, 더 웅장한 대한민국 디자인에 초점을 두고 기존에 전혀 다루지 않는 국가지도자의 리더쉽, 역동적인 청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족집게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비상의 리더쉽을 말하다’. ‘오빠 정신과 젊은 대한민국’, ‘미래행정 경제논리로 풀다’. ‘정부운영의 윤활유인 소통’, ‘막힌 칸막이 벽을 허물자’, ‘영호남의 갈등을 풀다’ 등 보다 역동적이고 더 절박하게 내용을 심층 분석하고 통이 큰 대안을 표명하고 있다.
    
3부 국가발전론에서는 저성장에 머물고 있는 현재 우리경제를 구조적인 맥락에 의한 실재론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국민 소득 6만불 달성을 위한 목표로 우리 산업이 나갈 방향에 대해 친밀하게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다.

 ‘함정에 빠져 있는 코리아 전략산업, 그 탈출방법’, ‘미래 혁신을 불러올 오감인식 기술’, ‘한류열풍의 성공요인과 코리아 국격’, ‘안티 에이징 산업육성’, ‘문화 대국론과 문화 융성’ 등에 대해 과거, 현재, 미래 상황을 송곳같이 정밀하게 진단하고 적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4부 지역발전론에서는 성년기에 접어든 자치제가 여전히 제 갈 길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오늘날 우리 자치제의 현실을 직시하고 ‘지방이 살쪄야 국가가 부강 한다’는 전제로 다양한 시각과 요인들을 대입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범주로 풀어나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목민관의 아침’, ‘균형개발은 국가경쟁력의 원천’, ‘지역산업 발전, 그 해법을 찾다’. ‘지역갈등 해소 방안’, ‘새마을 운동의 세계화’ 등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활로를 풀어내고 있다.

5부 성공학을 끝으로 이것은 자신의 경영학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 이 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것은 주저하는 것이라는 대명제하에 적극성, 진취성, 자신감,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성공의 키워드로 내세우고 있다.

이것은 ‘행복한 직장인’, ‘이동, 배치에서 수칙과 처세능력’, ‘자기성공의 르네상스’, ‘사람을 움직이는 힘’, ‘폭풍이 와야 무지개가 뜬다’등을 통해 성공학 르네상스를 표현하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국가혁신론은 아름다운 신부가 결혼하기 위해 신랑을 공개적으로 구혼할 정도로 한국인이라면 누구라도 한번 정도는 읽어야 할 정도로 매력적이고 유익한 책이라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특히 오박사는 경상북도청에서 재직하면서 경상북도 경영행정 전략 수립과 국립 낙동강생물 자원관 유치, 호국평화벨트조성, 낙동강 프로젝트 기획 등 탁월한 업적과 수많은 성과를 올렸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