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BISTEP)이 오는 26일 호텔농심 사파이어홀에서 ‘2024년 제5차 미래기술혁신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BISTEP에서 주관하는 부산 미래기술혁신 포럼은 부산의 미래 유망 기술과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중장기 연구개발(R&D) 방향성을 도출하고 관계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5차 포럼에서는 ‘부산 제조업의 AI자율제조 추진을 위한 혁신 방안과 과제’를 주제로 AI자율제조 관련 최신 정책 및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부산시 추진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의 주제 발표는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김성호 본부장이 ‘AI 자율제조 정부정책동향 및 추진현황’,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송병훈 단장이 ‘AI 자율제조 기술동향, 핵심 기반기술 사례, 현장 적용 및 도입방안’, 그리고 BISTEP 원준희 팀장이 ‘AI 자율제조 부산시 R&D 기획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발표 후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부산대학교 김호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부산연구원 구윤모 책임연구위원, △DRB오토메이션 윤성환 팀장,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손동섭 센터장, △경남대학교 유남현 교수가 참여해 ‘부산 제조업의 AI자율제조 추진을 위한 혁신 방안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을 펼친다. 부산시와 BISTEP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적극 검토하여 앞으로 추진할 AI자율제조 관련 연구개발(R&D)과 각종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AI 자율제조 확산을 위해 2024년 7월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를 출범하고 2028년까지 200대 선도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부산시에서도 2023년 부산시 제조업의 재도약과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해‘부산 제조업 스마트확산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 지원, 연구개발(R&D) 지원, 인력 양성,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