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조장현 박사, 도시재생 우수논문공모전서 대상

'감천문화마을' 연구로 호평

최원석 기자 2017.09.13 18:07:28

▲동아대 조장현(오른쪽) 박사가 최근 열린 '제1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행사에서 2017 도시재생 우수논문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아대)


동아대 국제관광학과에서 강의하는 조장현(대학원 관광경영학과 `17졸) 박사가 '2017 도시재생 우수논문공모전'에서 대상(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8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orld Smart City Week 2017)' 행사에서 진행됐다.


국토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주최한 이번 논문공모전에 조 박사가 투고한 논문은 박사학위 논문(지도교수 황영현)을 기초 데이터로 작성됐으며, 주요 내용은 부산 감천문화마을의 도시재생 사업에 관련된 지원과 지역 변화, 주민 만족도에 대한 연구다.


심사위원들은 조 박사의 논문을 '국가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히고,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논문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박사는 “현재 우리나라 많은 지역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 중이거나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히 관광지 등으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제 연구결과가 조그만 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연구에 도움을 주신 감천문화마을 주민들과 홍보 담당자 등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