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건강과학과 음미나 대학원생이 지난 8일 경희대학교 청운관에서 열린 ‘2024년 (사)동아시아식생활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 포스터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속 가능한 삶과 포용을 위한 전략: 글로벌 식품과 다문화 식생활의 이해’라는 주제로 최근 화두가 되는 ESG 요소를 반영해 진행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음미나 대학원생은 ‘홍산삼 추출물과 베타-사이클로덱스트린 포접화합물의 반응 비율과 저장기간에 따른 진세노사이드 함량 변화’를 주제로 연구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사이클로덱스트린을 이용해 인삼의 생리활성 물질인 진세노사이드의 포접화합물 제조 최적조건을 입증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특히 진세노사이드와 사이클로덱스트린 포접화합물의 저장안정성 연구를 통해 진세노사이드의 기능성 식품 원료로의 활용 가능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임미나 대학원생은 최근 팩틴 물제 분해 억제 염화칼슘 이용 가능성을 제시한 ‘The Effects of Different Calcium Salts (Calcium Carbonate, Calcium Hydroxide, and Calcium Chloride) on the Softening of Onion Tissues’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 논문 포스터상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