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시대㊿] ‘그린라이프’ 꿈꾸는 한화생명…한결같은 동반자로

이성호 기자 2022.11.24 10:04:09

친환경·친사회적 투자 비중 확대
에너지·온실가스 관리 체계 구축
9년째 보호아동 생애단계별 지원

 

한화생명이 ESG경영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한화생명 사옥 전경.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은 1946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사다.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하자’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지난 76년간 한결같은 ‘동반자’ 역할을 추구하고 있다. 그 핵심 키워드는 ‘ESG경영’이다. (CNB뉴스=이성호 기자)


 


한화생명은 ‘경제적 풍요로움과 함께 인생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금융’이라는 비전으로 체계적인 ESG(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 경영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Green Life 2030’이라는 전략 목표를 수립했다.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Green Life 2030’은 친환경적·친사회적 투자 비중을 현재 2%에서 5% 수준으로 확대하고, 탄소배출량을 40% 이상 감축하며, D·E·I(Diversity·Equity·Inclusion, 다양성·공정성·포용성: 여성관리자 수+장애인 수+외국인 수)/임직원 수) 지수를 개선함이 골자다.

이 같은 목표 아래 3대 ESG 전략 방향으로 ▲(E)환경보호와 친환경경영 내재화 ▲(S)사회적 책임 실천과 나눔경영 ▲(G)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 등을 설정했다.

먼저 ‘E’ 부문에서 한화생명은 환경경영 담당부서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팀은 사업 운영과정에서의 환경 영향 분석을 바탕으로 환경영향 저감을 위한 로드맵 수립 및 환경경영 체계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기후변화 관련 전략도 수립하고, 저탄소형 사업장 실현 및 에너지 효율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경영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경영방향에 반영하기 위해 ‘환경경영 성과 모니터링 체계’도 갖추고 있다. 빌딩에는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를 적용해, 전 사업장에서 사용 및 배출되는 에너지·온실가스를 포함한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 에너지, 용수 사용량 등 전년도 환경 데이터와 대내외 환경영향, 사업장 운영여건을 고려해 관련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이행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는 것.

올해 6월에는 ISO14001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환경경영 체계를 인증받았다. ISO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으로, ISO14001 인증 획득은 체계적인 환경경영방침, 계획, 모니터링 등 환경경영 이행 체계를 구축했음을 의미한다.

현재 한화생명은 환경경영 방침과 조직을 마련하고 온실가스 저감 활동, 신재생 에너지 사용 및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는 소개다. 앞으로도 글로벌 수준의 환경경영 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친환경 경영 활동과 함께 ESG 투자 강화 등 적극적인 환경경영 활동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자료=한화생명)

 


‘생명존중’ 업의 특성 살려



이뿐만이 아니다. ‘S’ 부문에도 적극적이다. 한화생명은 사회적 책임 실천과 나눔 경영의 일환으로 맘스케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맘스케어는 2014년 시작한 대표적인 사회공헌으로, 아동보호시설에서 성장하는 보호아동의 생애단계별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시작됐다. 영유아 시기 정서, 취학 아동의 학습과 사회성, 그리고 보호종료청년의 자립 등을 지원함으로써 보호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지기반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맘스케어 프로젝트의 일환인 ‘리:사운드(RE:SOUND) A.I 캠페인’은 보육사들의 편지를 A.I 기술을 통해 자장가로 변환해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재생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으로 눈길을 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적립된 수익금은 보호아동의 마음건강과 양육환경 개선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리:사운드 컨퍼런스(RE:SOUND CONFERENCE) 2021’에서는 36개월 미만인 보육 시설 영유아의 양육 환경 개선을 위한 아동복지법 일부 개정 법률안 발의를 지원하기도 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생명존중이라는 업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아울러 한화생명은 한화금융계열사와 함께 올해 2월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발표했다. 기업지배구조헌장은 주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조항과 이사회, 감사위원회의 규정 및 책임 등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을 통해 한화생명은 ESG 경영 실천의지를 표명하고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확립과 주주 권익 보호, 공정한 기업 활동에 대한 의지 등을 선언한 것이다. 이는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기업과 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함이다.

한화생명 측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가치, 비전, ESG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더욱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CNB뉴스=이성호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