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여성 장-차관 지명 … 교육 박순애, 보건복지 김승희, 오유경 식약처장

최영태 기자 2022.05.26 11:10:05

왼쪽부터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후보.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보건복지부 후보자에 김승희 전 의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오유경 서울대 약학대학장을 각각 지명했다. 3명 모두 여성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공석이 된 자리를 채운 것이다. 김 후보자 사퇴 23일 만에, 정 후보자 사퇴로는 불과 3일 만에 후속 인선을 한 셈이다. 현재 18개 정부 부처 가운데 16곳의 장관 임명이 완료된 상태다.

박순애 후보자는 이번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을 지냈다. 대통령실은 “인수위원을 역임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기획재정부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경영평가 단장을 맡아 공공기관의 경영실적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승희 후보자는 식품약리 분야 전문가로서 2015∼2016년 식약처장을 거쳐 20대 국회에서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다.

오유경 신임 처장은 한국약제학회 회장,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