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이재명·안철수, 맞대결 피한 이유

심원섭 기자 2022.05.06 10:01:37

이·안, 정치적 부담 커 각자 다른곳 출마

원내 진출해 세 결집...대선 교두보 확보 

일각선 험지 피해 꽃길 택했다는 비판도 

 

여야의 가장 강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오른쪽)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지방선거에 등판하면서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총 7곳으로 확정된 가운데,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과 국민의힘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등판하면서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CNB=심원섭 기자)




안 위원장은 6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가 사퇴한 경기 성남시 분당갑 출마를 선언했고, 이 고문은 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사퇴한 인천 계양을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두 사람 다 대선 재도전을 노리는 만큼 원내 입성을 통한 정치적 공간 확보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모두 당권 도전을 통해 자신을 중심으로 당내 권력 지도를 새롭게 그리려면 원내 진입은 '필수'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당초 두 사람이 인천 계양이나 성남 분당 중 어느 한 곳에서 직접 맞붙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선 2라운드’를 기대하는 분위기도 있었으나, 두 사람 모두 그 결과에 따라 짊어져야 할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큰 탓에 맞대결은 피한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안 위원장이 분당갑에 출마할 경우, 현재 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간 접전이 벌어지고 있는 경기도지사 선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반면 이 고문의 계양을 출마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찬성론의 핵심은 최근 당 지지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지방선거 판세가 불리하게 돌아가는 만큼 이 고문이 직접 등판해 당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논리다.

인천지역 한 의원은 6일 <CNB뉴스>와 통화에서 “지방선거 상황이 많이 어려워지고 있어 당으로서는 지난 대선에서 이 고문을 지지했던 분들의 마음을 다시 결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이재명을 계양하라’ ‘이재명을 계양에 전략공천하라’ 등 지지층의 요구가 연일 빗발치고 있다.

반면, 반대론은 대선 패배 2개월 만에 국회의원 보선에 출마해 전국 선거를 지휘하는 건 너무 이르다는 ‘시기상조론’이다.

이에 서울지역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이 고문 내외에 대한 사정 당국의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고문의 국회 입성 움직임이 자칫 ‘방탄조끼 착용’처럼 보여질 수도 있다”며 “이 고문이 출마 명분을 확보하려면 민주당의 지지세가 강한 계양이 아닌 험지인 분당 등에 출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일단 계양을 포함해 보궐선거 지역구 7곳을 모두 전략선거구로 정해 이 고문의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 고문 측에서는 이번 선거에 이 고문이 출마해 바람을 일으키고, 8월에 당권에 도전하는 시나리오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6월 1일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확정된 지역구는 인천 계양을(송영길·서울시장 후보), 경기 성남 분당갑(김은혜·경기지사 후보), 대구 수성을(홍준표·대구시장 후보), 강원 원주갑(이광재·강원지사 후보), 충남 보령서천(김태흠·충남지사 후보), 창원 의창(박완수·경남지사 후보), 제주을(오영훈·제주지사 후보) 7곳이다.

(CNB=심원섭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