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고객맞춤형 플랫폼 ‘디지로카’에 거는 기대

정의식 기자 2022.04.28 09:41:00

카드앱 넘어 ‘플랫폼’ 도약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
라이프스타일 다양화 반영

 

실제 디지로카앱에서 구현되는 트렌드 정보, 롯데그룹사 혜택 등 콘텐츠 이미지.(사진=롯데카드)

올해 롯데카드는 ‘디지로카’(Digi-LOCA)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디지털 회사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디지로카에는 금융을 포함한 일상의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안하는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Curating Digital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포부가 담겼다.

이에 따라 마케팅 방식을 기존의 카드 상품과 회원, 가맹점 중심의 방식에서 탈피해 디지털 인터페이스 중심의 고객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로 전환됐다. 앱 또한 기존 ‘로카앱’에서 ‘디지로카앱’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신용카드 앱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큐레이팅하는 ‘고객 생활 밀착형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고객 취향 분석'과 '선제적 콘텐츠의 추천'을 서비스의 핵심으로 봤다. 고객 취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고 이와 연관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앱을 통해 미리 추천해주겠다는 것.

이를 위해 롯데카드는 우선 디지로카앱을 전면 개편하며 머신러닝 기반의 고객 선호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등 고객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역량을 한층 끌어올렸다.

 


롯데계열사 서비스, 더 편리하게



먼저, 롯데카드는 앱 콘텐츠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콘텐츠 내 혜택을 높였다. 특히 롯데그룹사와의 캡티브(Captive) 파트너십을 통해 소비·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정보를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맞춤형으로 추천해주고,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앱 안에서 차별화된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앱 콘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와 체감 혜택을 높이기 위해 주력했다.

현재 롯데카드는 디지로카앱 메인화면 'MY'의 콘텐츠 피드(feed) 등 앱의 개인화 영역을 통해 △롯데그룹사 혜택 △마이데이터 서비스 '자산매니저' 개인화 콘텐츠 △제휴사 서비스 △트렌드 정보 △정기구독 서비스 등을 추천해주고 있다. 이중 롯데그룹사 혜택 콘텐츠는 롯데하이마트, 롯데ON 등 여러 롯데그룹 유통계열사 상품과 서비스를 더 편리하고 실속 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라이프 스타일 큐레이팅 플랫폼을 지향하는 디지로카 앱.(사진=롯데카드)

가장 큰 특징은 매장 방문을 한 고객에게 카드 혜택을 안내하던 과거와 달리, 디지로카앱이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구매에 앞서 롯데그룹 유통계열사 최대 혜택을 미리 추천해준다는 것.

또, 롯데ON 등 각 계열사들의 신규 상품과 서비스, MD 추천상품 기획전 등을 추천받아 볼 수 있다. 앱 내에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진행되는 등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 콘텐츠 형태도 다변화될 예정이다.

 


월 지출변화를 한 눈에



디지로카앱에서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 '자산매니저'가 제공하는 자산 및 지출 관리에 관한 다양한 개인화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자산매니저는 고객 자산과 지출 분석, 맞춤 카드·보험·대출상품 추천, 고객 소비 패턴에 기반한 개인화 콘텐츠 추천 등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로, 롯데카드 미이용 고객도 디지로카앱에서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디지로카 앱의 자산매니저 실행화면.(사진=롯데카드)

자산매니저 서비스 메인화면 내 피드(feed)를 통해 금융상품 월납일, 수익률과 소비 활동 등을 밀착 관리해주는 개인화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이중 ‘지출변화분석’의 경우 온·오프라인쇼핑·배달앱·편의점·마트·관리비 등 총 26개 업종에서의 3개월간의 지출액 변화를 보여주고, ‘우리동네베스트’는 학원·병원·카페·식당·슈퍼 등 24개 업종에 대한 고객 거주지 주변의 선호 가맹점을 추천해준다. 또 카드·대출·보험·투자 등 금융상품 월납일, 만기일, 수익률 등을 안내하는 ‘케어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확대



여기에 더해 롯데카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기업과 제휴를 맺고 고객의 일상을 더 편리하게 해줄 이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콘텐츠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디지로카앱을 통해 서비스를 소개 중인 제휴사로는 △온라인 서점 ‘교보문고’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PAYCO)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핸드메이드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아이디어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 △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 등이 있다.

기존의 정기구독 서비스와 트렌드 정보 또한 더욱 다채로워졌다. 정기구독 서비스는 저렴한 월 요금으로 쇼핑·여가·문화·금융·통신 등 분야의 서비스를 매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최근 롯데카드는 월 9900원의 요금에 주유 및 차량관리 혜택을 제공하는 ‘드라이빙케어’를 출시하는 등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디지로카 롯데하이마트 프로모션 광고.(사진=롯데카드)

트렌드 정보는 맛집·쇼핑·여행·뷰티 등 최신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연관 혜택을 아티클 형태로 소개하는 콘텐츠로,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 분석 리포트가 새롭게 연재되고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디지로카앱은 단순한 카드앱이 아닌 고객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개인화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진화 중”이라며 “고객 결제 정보, 데이터 분석 역량, 롯데그룹사 인프라 등 롯데카드만의 자산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혜택과 콘텐츠로 일상이 더 편리하고 풍요로워지는 경험을 누리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CNB=정의식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