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텔링] 닻올린 이재명號, 넘어야할 3가지 과제

문과의 '선택적 차별' 전략 먹힐까

도기천· 심원섭 기자 2021.10.27 11:13:55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25일 수원 경기도의회 입구에서 지지자들로부터 꽃다발을 선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하는 등 본격적으로 대선본선행 궤도에 올랐다. 하지만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을 비롯해, 넘어야할 산이 높다. <CNB뉴스>가 이 후보 앞에 놓인 난제들을 분석해 봤다. (CNB=도기천· 심원섭 기자)


 

 

과제1  블랙홀 된 ‘대장동 특혜 의혹’


이재명 후보가 내년 3월 9일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은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이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가 천문학적인 개발 수익을 올리는데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에게 특혜를 준것이 아니라 오히려 개발이익의 상당부분을 환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8일과 20일 열린 국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을 향해 ‘마귀’, ‘도둑’ 등의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면서 ‘국민의힘 게이트’로 규정하는 등 강한 역공을 펼친 결과 어느정도 여론의 화살을 돌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후보는 연일 대장동 사업이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사업”이라며 오히려 “칭찬받아야 할 성과”라고 반격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을 이 후보로 지목하면서 연일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특검은 특검 구성 과정과 수사에 많은 시일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국민의힘은 대선 때까지 '특검' 주장을 펼치며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한 정치평론가는 27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힘은 이 후보와 민주당이 특검을 받아들일 경우, 특검 구성 과정에서 (대장동 의혹을) 최대이슈로 키울 계획이며, 반대로 이 후보와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이 후보가 죄를 지어 특검을 수용 못하는 것'이라는 논리를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이 경우든 저 경우든 국힘에게는 나쁠게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퇴직금 50억원, 박영수 전 특검 딸에게 화천대유가 보유한 아파트를 분양받도록 한 사실, 원유철 미래한국당 전 대표 아내가 화천대유 고문으로 일하며 월급을 받은 사실 등 지금까지 혐의가 드러난 인사들 대부분이 국민의힘 쪽 사람들이란 점은 국민의힘에게도 부담이 되고 있다.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과제2  ‘형수 욕설’ 등 도덕성 논란


이 후보를 오랜 시간 괴롭혔던 ‘형수 욕설 논란’은 대선 본 경쟁에 들어가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진의여부를 떠나 도덕성 논란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

실례로 지난 9일 경기 지역 민주당 대선 경선장 앞에서 한 보수 성향 인사가 욕설 음성 파일을 재생해 이 후보 측과 충돌한 바 있다.

 

특히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유세차에서 녹취 파일을 틀면 이재명은 끝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후보의 한 측근은 27일 CNB뉴스에 “이 후보가 성남시장 당시 형과 형수가 공무원 인사 개입과 이권 청탁을 시도해 이를 막으면서 갈등이 생겼고, 이들이 어머니에게 한 폭언과 폭행에 격분하면서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을 적극 해명한 바 있다”면서 “따라서 오히려 갈등의 최초 원인은 가족들의 이권 개입을 막다가 생긴 것이므로 전후 사정을 소상히 해명하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와 함께 음주운전과 석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 검사 사칭으로 인한 구속과 벌금 문제, 배우 김부선 씨와의 스캔들 의혹 등 도덕성 문제는 이 후보가 본 경선 내내 맞닥뜨릴 문제다.

과제3  높은 '정권교체' 여론


여론조사에서 지속적으로 ‘정권 연장’보다 '정권 교체'가 높게 나타나는 점도 이 후보가 넘어야할 산이다. 여론조사가관 별로 차이는 있지만 많게는 17%에서 적게는 10%까지 지속적으로 ‘정권 교체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가 필요하지만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집권 5년차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강력한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다.

 

이 후보 입장에서는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이낙연 후보와의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등 집토끼부터 달래야 하는 상황이라 현 정권과의 차별화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정권 연장'을 주장하자니 여론이 부담이 된다.   
 

때문에 이 후보 측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는 이어가되 부동산 정책 등 부족했던 부분은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선택적 차별화론'이다. 

 

여의도 사정에 밝은 한 정치평론가는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와의 섣부른 차별화는 오히려 진보 지지층의 지지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에, 전면적인 차별화 보다는 새로운 정책으로 차이를 부각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마디로 '차별'이 아닌 '차이'를 강조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CNB=도기천· 심원섭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