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실련 “해수부 북항 재개발 공청회, 형식으로 열리지 말아야”

“공청회 참가 인원, 코로나19 상황 고려한다 하더라도 기존 북항추진협·시민사회·상공계 등 의견 반영할 수 있어야”

변옥환 기자 2021.10.25 09:29:41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 현장 전경 (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해양수산부(해수부)가 오늘(25일) 북항 재개발 사업 계획 변경안과 관련해 공청회를 열 예정인 가운데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이 입장문을 내고 형식적인 공청회가 되지 말아야 함을 강조했다.

부산경실련은 입장문을 통해 “해수부의 북항 재개발 사업 관련 공청회가 형식으로 진행되지 않아야 한다”며 “공청회 의견과 사전에 나온 시민사회, 상공계, 체육계,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왜곡 없이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또 이들은 해수부에 “앞서 석연찮은 내부감사를 이유로 수개월간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을 중단해 지연시킨 바 있다”며 “사업을 변경할 것이 아니라 되려 해수부는 공사 지연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항 재개발 사업 10차 변경안을 냈다는 것은 직전 계획안인 9차 사업계획이 잘못됐다는 것으로밖에 이해되지 않는다”며 “그렇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지휘 계통상 장관과 차관이 져야 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나아가 해당 10차 변경안의 근거는 모순적이며 명확하지도 않다. 이는 부산시와 시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이라며 “되려 이번 변경안으로 인해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을 두고 갈등과 불신만 키운 셈이다.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해수부는 10차 변경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경실련 관계자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은 시민의 친수공간이자 부산의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사업이다”라며 “해수부는 이 점을 분명히 해 10차 변경안을 철회하고 9차 사업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