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박지원 “조국, 총선 출마할 듯…이 총리도 거의 100% 출마”

“윤석열 검사 10단에 어제 내가 져줘 … 윤 사퇴시키면 대통령에게 불행한 결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10.18 13:28:31

대안정치연대(가칭) 박지원 의원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고 예측해 눈길을 끌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대안정치연대(가칭) 박지원 의원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고 예측해 눈길을 끌었다.

박 의원은 사회자가 지난 두 달 이상 정국을 흔들었던 조 전 장관이 장관직 사표를 제출한 뒤 20분 만에 서울대에 복직을 신청한 점을 지적하면서 “왜 이렇게 빨리 복직했을까, 정치 안 하겠다는 확실한 표시, 이런 건 아니었을까”라는 질문에 “그건 너무 심했다”면서 “혐의에 대해 인정을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내 결백을 당당하게 법정에서 혹은 검찰에서 밝히고 나는 제 길을 가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박 의원은 조 전 장관의 대권론에 대해서는 “만약 검찰 수사를 또는 법원의 판결을 무난히 극복하고, 총선에 승리하면 상당한 파급력이 있다”고 전망하면서 “수사는 생물이기 때문에 (결과를 점칠 수 없지만) 그 결과에 따라서 조국 장관은 국민심판을 직접 받겠다며 (총선에) 나설 확률이 대단히 높다. 조 전 장관이 지금은 그런 얘기를 하지 않지만, 반드시 그러한 길을 갈 것이다. 그렇게 예측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도 “그렇게 듣고 있고 본인도 생각이 굴뚝 같을 것이며, 거의 100%로 본다”고 예상하면서 “총리로서 최장수 했고 내년 총선 역할 또는 진출을 하지 않으면, 여권의 대통령 후보 현재 1위 아닌가, 그러한 것을 지켜나가기도 어렵고 그분이 대권을 생각한다고 하면 그 길로 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의원은 전날 대검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질의에 거침없이 직격탄을 날렸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역시 박지원은 정치 9단이고 윤석열 총장은 검사 10단이더라”고 패배를 인정하면서도 “제가 졌지만, 전략적으로 져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박 의원이 “행 일시·장소·방법이 지금 정경심 교수를 첫 기소한 공소장 내용과 완전히 다르다. 이런 것은 과잉기소 아닌가”고 추궁하자, 윤 총장은 “게 과잉인지 아닌지 저희가 설명하려고 하면 수사 내용을 말씀을 드려야 되는데 수사 상황은 지금 말씀을 드릴 수 없고...”고 즉각적 대응을 피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 교수는 소환도, 조사도 안 하고 기소했다. 국회 패스트트랙에 관계된 의원들은 경찰 수사에 응한 사람도 있지만 안 응한 사람이 더 많다. 이런 분들 기소할 건가”고 되묻자 윤 총장은 “수사를 마쳐봐야"라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이 “정 교수는 소환도 조사도 않고(기소하고)?”라고 거듭 몰아부치자, 윤 총장은 “지금 위원님, 지금 국정 감사라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어떤 특정인을 무슨 여론상으로 이렇게 보호하시는 듯한 그런 말씀을 자꾸 하시는데…”라고 갑자기 언성을 높였다.

그러자 다소 당황한 박 의원은 “보호하는 게 아니에요. 저는 패스트트랙에 의원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묻는 것)”라고 한발 물러서자, 윤 총장은 “패스트트랙하고 저는 정경심 교수 얘기하고 왜 그런 결부가 되는지 저는 잘 이해를 못 하겠다”라고 거듭 불쾌감을 나타내자 박 의원이 “아니 그러니까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한데…”라고 하자, 윤 총장은 “법과 원칙대로 하겠다. 이제 조금 있으면 다 드러날 텐데 기다려주시죠”라고 쐐기를 박았다.

그리고 박 의원은 일각에서 윤석열 동반퇴진을 압박하는 데 대해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면서 “윤석열 총장이 만약 여권 일부에서, 광장에서 그러한 얘기가 나왔지만 사퇴를 하면 문재인 대통령에, 문재인 정부에게 막대한 마이너스가 온다”고 경고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