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전당대회 앞둔 민주당, 친문·비주류 ‘룰의 전쟁’ 확전

친문 “권리당원 강화” vs 비주류 “도로친문 안돼”

심원섭 기자 2021.04.14 10:28:37

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재보선에서 참패 한뒤 쇄신을 명분으로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6일 열릴 원내대표 경선을 시작으로 내달 2일 열릴 전당대회 지도부 선출까지 친문계와 비주류간의 주도권 경쟁이 정면충돌할 것으로 보여 정치권에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가장 큰 핵심은 기존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국민 10%, 일반 당원 5% 비중으로 지도부를 선출하게 되는 전당대회 룰을 친문 진영에서는 최고위원 선출방식 변경에 이어 전당대회 룰도 권리당원 비중을 강화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친문 한 핵심 의원은 14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는 5·2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에서 권리당원, 대의원, 일반 국민의 비중을 ‘5:3:2’ 또는 ‘4:4:2’ 정도로 하는 것이 맞다”면서 “대의원·권리당원 투표가치 비율이 60대 1 정도인데 대의원의 의사표시가 과하지 않게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다른 한 친문 의원은 “당대표 후보가 4명 이상, 최고위원 후보가 9명 이상일 경우 중앙위 투표로 실시되는 예비경선(컷오프) 방식에 권리당원 참여를 보장하자”고 제안하면서 “당을 쇄신하지 안겠다는 것이 아니라 ‘질서 있는 쇄신’을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친문의원들의 이러한 주장들은 친문 2선 퇴진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친문세력들이 대거 포진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 차기 지도부 구성에서도 영향력을 유지하면서 친문 진영이 결집해 쇄신 주도권을 쥐고 가야 한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가 13일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박완주, 윤호중 후보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비주류측 인사로 분류되는 이상민 의원은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의사결정에서 주요한 위치에 있었거나 영향을 입혔던 사람들은 책임을 지고 좀 비켜 있고, 그렇지 않았던 새로운 사람들이 직책을 맡아 당을 이끌도록 하는 것이 책임정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리고 비주류측 한 중진의원은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극성 권리당원은 2천∼3천명에 불과한 상화에서 비중을 높인다면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격”이라고 비판하면서 “지난 4·7재보선 참패로 냉랭한 민심이 확인된 상황에서 ‘도로 친문당’이 된다면 인적·정책적 쇄신이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한 핵심 관계자는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룰 개정문제와 관련해 “오늘부터 이틀 동안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만큼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수가 나오고 나서 룰을 바꾸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서 “시간이 촉박하기도 하고 후보 간 유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당장 룰을 바꾸긴 어렵지만 추후에 혁신 과제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NB=심원섭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