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여론조작 의혹?...장암동 주민들,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예정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관련 가짜 찬성 현수막, 청와대 국민청원 공무원 동원 등 3가지 여론조작 의혹

김진부 기자 2021.01.20 15:08:32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들은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관련 여론조작 문제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사진= 연합뉴스)

'도봉면허시험장 이전'을 반대하는 장암동 상하촌 주민 258명은 20일 의정부시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당해 사업은 (공무원을 동원한) 여론조작이 의심되는 사업"이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혹은 3가지를 언급했는데, 첫번째 의혹은 '장암동 장청년회 현수막 사건'으로, 장암동 동네 곳곳에 걸린 현수막에는 "의정부시민은 도봉면허시험장 통합 이전을 강력히 지지합니다"라고 돼 있어, 마치 장청년회 소속 청년들 및 의정부시민들이 모두 '이전'을 찬성하는 것처럼 씌여 있다.

하지만 장암동 장청년회는 현재 활동하고 있지 않은 단체로, 장청년회 회장이라고 주장하는 통장 모씨도 장청년들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해 '가짜 현수막'임이 드러났다.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지역 인근의 지주 및 주민들인 상하촌 주민 대부분은 이전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수막 게첨을 누가 지시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장암동 장청년회 플래카드 (사진= 제보자)

두번째 의혹은 청와대 국민청원 "의정부시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등 장암동 개발계획을 적극 추진해주세요" (참여인원 329명)에 공무원들이 조직적으로 동원됐다는 의혹이다. 각 국과 과가 조직적으로 문자 등을 퉁해 동원됐다는 것. 이것은 감사가 진행되면 사실 여부가 드러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또한 세번째 의혹은 '시의회 주민청원' 여론 조작 문제다. 주민들에 따르면, 현재 의정부시의회에 접수된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찬성 청원'도, 그린벨트 해제 특혜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모 주민 등이 20장씩 찬성 청원을 받고 있다며 여론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의정부시 산하 단체 등 조직을 통해 서명을 받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3가지 의혹과 관련해 의정부시 균형발전과 관계자는 "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청와대에 국민청원이 들어간 내용은 알고 있지만, 각자 의견이 있을 수 있으니까 여론 조작인지 여부는 잘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또한 "시는 (주민들이) 찬성하든지 반대하든지 간에 이 지역이 어떻게 해야 발전할 수 있는지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찬성한다고 사업이 되고 반대한다고 사업이 안되는 것은 아니므로, 그런 차원보다는 마을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견을 달라고 주민들께 말씀을 드리고 있다"라고 답했다.

한편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장소로 알려진 지역은 그린벨트 지역으로 주변에는 지주들을 포함해 상하촌 주민들 약 300명 정도가 살고 있다. 의정부시의회에 제출된 '이전 반대 청원'에는 262명이 서명해 지주들을 포함해 주민들 약 90%가 반대하고 있다.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은 지난 2020년 3월 13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등과 함께 '동반 성장 및 상생 발전 협약'을 맺었다.

노원구에 바이오클러스터 개발이 추진됨에 따라 도봉면허시험장을 이전해야 함으로, 의정부시 장암동에 이전될 경우, 장암동 수락리버시티 1,2단지 행정구역조정, 호원동 복합체육시설 건립지원, 장암역 환승주차장 개발지원 등을 약속한 것이다. 최근 안병용 시장은 도봉면허시험장 이전으로 500억원 인센티브를 서울시와 노원구로부터 받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CNB= 경기 의정부/ 김진부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