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가족·지인 등 가까운 사람 더 경계해야”

중대본회의 “일상생활 감염 늘어…경각심 늦출 수 없어”

심원섭 기자 2021.01.19 10:23:37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일상 속 감염이 늘고 있다”며 “가족, 지인 등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정 총리는 “그간 운영이 제한되었던 많은 시설들이 전날 다시 문을 열었다”며 “새벽부터 헬스장에 나와 오랜만에 땀을 흘리는 분들, 카페에 앉아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분들을 보면 일상이 조금은 회복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하지만 코로나19는 보이지 않는 일상 곳곳에서 여전히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최근 한 주간 집단감염은 줄어든 대신 확진자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 45%까지 높아졌다. 주로 가족이나 지인, 직장 동료 등을 통해 전파되고 있는 것”이라고 경계했다.

그리고 정 총리는 “이렇게 일상 생활 속 감염이 늘면 언제라도 다시 확진자 수는 치솟을 수 있다”면서 “더구나 설 전후에 상황이 악화되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또다시 수세에 몰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온전하게 일상을 되찾을 때까지 경각심을 늦출 수 없는 이유이기 때문에 빈틈없는 방역수칙을 실천하고, 의심 증상이 있다면 가족과 접촉을 피하고 즉시 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하고 그동안 서울시가 벌였던 ‘가구당 1인 코로나19 선제검사 받기’ 캠페인을 예로 들면서 “가정 내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을 거론하며 “현장에서는 긴급돌봄을 잘 알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했다는 분들이 많고 지원을 더 확대해달라는 요청도 있다”며 “중수본과 지자체는 긴급 활동지원 등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고, 부족한 부분이나 사각지대가 있다면 세심하게 보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