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5번째 뉴딜 행보 … “세계 선도 디지털콘텐츠 국가로”

김포 공연장에서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 주재

최영태 기자 2020.09.24 16:46:44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경기 김포의 민간 온라인 공연장 '캠프원'에서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를 주재, '대한민국 콘텐츠 르네상스 시대'를 선언했다.

이날 보고회는 데이터 댐, 그린에너지, 그린 스마트스쿨,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방문에 이은 문 대통령의 5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콘텐츠 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생태계를 더 크게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기술기반 경제에 문화를 융합, ▲ 콘텐츠의 디지털 전환 선도 ▲ 디지털콘텐츠 기술 선도 ▲ 디지털콘텐츠로 따뜻한 포용 국가 선도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가진 디지털 역량과 한류로 대표되는 문화 역량을 결합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절호의 시점"이라며 "또한 우리의 포용성과 함께 따뜻한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때"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과감하게 디지털콘텐츠를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실감형 콘텐츠 육성에 3300억원 이상을 투자해 가상현실 등과 관련한 핵심기술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격차 해소하고 디지털콘텐츠 관련 일자리 확충" 약속


또한 "디지털 격차 해소와 디지털 공공콘텐츠 확대, 디지털콘텐츠 관련 일자리 확충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올해 12월부터 예술인도 고용보험 적용을 받고 표준계약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차트 2주 연속 1위, 영화 '기생충'의 국제영화제 수상 등 한국 소프트파워의 역량을 거론하며 "세계 최고, 세계 최초의 길을 열고 있는 문화예술인, 창작인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여러분이 대한민국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희망"이라고 격려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문화콘텐츠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의 대표 및 콘텐츠 제작자, 한국판 뉴딜과 문화 관련 정부 인사 및 유관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