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신보, 24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 탈퇴한 비아이 참여 곡은 논란

김지한 기자 2020.02.07 13:37:16

보이그룹 아이콘. (사진=YG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가 7일 보이그룹 아이콘(iKON)이 지난 6일 발매한 미니 3집 ‘아이 디사이드’(i DECIDE)가 세계 24개 지역에서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앨범은 아이콘이 6인조로 개편한 후 처음 내놓은 앨범이다. 지난해 팀 리더인 비아이(본명 김한빈·24)가 과거 마약을 구매했다는 의혹으로 팀을 떠나면서다.

그러나 지난달 29일 소속사는 비아이가 팀 탈퇴 전 새 앨범 작업에 참여한 사실을 밝히면서 논란을 빚었다. 당시 YG 공식 SNS에는 “비아이의 단독 작곡이 아니라 YG의 내부 작곡진과 함께 작업한 공동 작품이라는 점, 준비 기간 아이콘 멤버들의 노력과 애정이 깃든 곡이라는 점에서 수정해서 사용하기로 했다”는 공지가 게재됐다.

비아이는 수록 5곡 중 타이틀곡 ‘뛰어들게’를 비롯해 ‘아 예’(Ah Yeah), ‘온 세상’, ‘견딜만해’까지 4곡 작사·작곡에 참여했다.

아이콘 팬들은 온라인상에 ‘다이브위드아이콘’(DIVEwithiKON) 등의 해시태그(#)를 달며 ‘뛰어들게’ 발매를 응원했다. 하지만 일부 팬은 불명예스럽게 팀을 나간 비아이가 참여한 곡으로 아이콘이 활동하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다며 소속사에 항의하기도 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