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차움 이경미 교수, ‘만성염증을 치유하는 한 접시 건강법’ 출간

김한준 기자 2019.10.07 15:03:01

파워에이징 라이프센터 차움(원장 윤상욱) 푸드테라피클리닉 이경미 교수가 ‘만성염증’을 음식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소개한 ‘만성염증을 치유하는 한 접시 건강법’을 출간했다.

이경미 교수가 차움 푸드테라피클리닉에서 영양 요법, 자연 요리, 메디컬 허브와 아로마, 마인드풀니스,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며 진료에 적용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낸 이 책은 고혈압, 비만, 당뇨, 아토피, 암, 치매 등을 불러일으키는 만성염증의 해결법을 쉽고 명료하게 소개한다.

전체 3부로 구성됐는데, 1부 ‘당신이 진짜 아픈 이유, 만성염증’에서는 ▲만성염증이 어떻게 만성 질환들을 일으키는지 ▲만성염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며, 2부 ‘면역력을 깨우는 한 접시 건강법’에서는 ▲만성염증을 줄이기 위해 한 끼 식사를 실제로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어떠한 조리법이 염증을 줄이는지 구체적으로 들여다본다.

마지막 3부 ‘항염증 효과를 두 배로! 마인드풀 식사법’에서는 ▲만성염증을 줄이기 위한 음식 섭취법과 마음상태를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알려 주고 ▲실제 식단과 실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하는 방법을 다룬다.

저자는 만성염증을 치유하기 위해 ‘항염증 식사 한 접시(Anti-inflammatory Plate)’를 제안한다. 하버드 보건대학원에서 제시한 ‘헬시 플레이트(Healthy Eating Plate)’의 영양 성분 비율과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앤드루 와일 박사의 항염증 피라미드를 참조해, 한국의 실정에 맞는 항염증 식품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컬러푸드, 로컬푸드, 제철식품을 기준으로 한 채소와 과일 선택법 ▲거친 상태에서 껍질째 홀푸드로 먹는 통곡물 선택법 ▲포화지방(붉은 육류, 유제품)은 낮추고 불포화지방(견과류, 콩, 등 푸른 생선)은 높이며 트랜스지방은 먹지 않는 지방 선택법 ▲고기 외의 다양한 단백질을 고르는 건강한 단백질 선택법 ▲하루에 물 7~8잔을 마시는 음료 선택법 등 만성염증을 줄이는 식품의 선택법이 소개돼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