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김정은 참석 준비 중”

“남북정상회담 있을 것으로 생각…조국, 일 완수함으로써 책임져야”

심원섭 기자 2019.10.02 14:23:00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탁 자문위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올 것(상황)만 준비하는 게 아니라 정상회의와 관련한 몇 개의 주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김 위원장이 오면 정상회담이 이루어질 것도 염두에 두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남북 양자(회담)는 당연히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김 위원장이) 다자 회담 안에 들어올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탁 자문위원은 “(김 위원장이) 한반도의 남쪽인 부산에 오신다면 여러 장치도 만들어놔야 해서 준비할 것도 많고 일도 많다”며 “김 위원장이 올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으면서 정상회의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탁 자문위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거취 문제를 두고서는 “사임함으로써 져야 하는 책임과 완수함으로써 져야 하는 책임이 있는데 조 장관은 후자”라며 “부여받은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그 분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탁 자문위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군의날 행사를 두고 ‘영혼을 갈아 넣었다’라고 쓴 이유에 대해서 “여러 조건에 충족하게끔 행사를 기획하다 보니 더 많은 시간과 고민을 넣었다는 정도의 표현이었다”면서 “안보 상황에 대한 우려들이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불식하는, 강한 국군'이라는 간결하고 명료한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고 답했다.

‘살아서 돌아온 자’라는 제목의 시에는 “그대 아는가/ 세상의 모든 거짓과 악이 총동원되었어도/ 끝까지 죽지 않고 살아 돌아온 자는/ 그 존재만으로 저들의 공포인 것을”이라는 구절 등이 담겼다.

아울러 탁 자문위원은 “일본 욱일기에 맞서 우리의 상징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면서 고종이 미국인 공사 데니에게 하사했던 ‘데니 태극기’와 이순신 장군이 장수 수(帥)를 넣어서 썼던 깃발을 그 예로 제시하기도 했다.

탁 자문위원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사적으로 당 홍보위원장직을 제안 받았으나 안 하겠다고 했다”며 “정치하시는 분과 저의 정서가 많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