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강경화·김현종 갈등설은 확대해석…이견 있을 수 있다”

‘시사기획 창’ 언론중재위 결정 관련 조선일보 보도에 “사실관계 잘못” 부인

심원섭 기자 2019.09.17 14:09:02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왼쪽) 사이에서 심각한 언쟁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외교부와 안보실 간에 충돌이나 갈등이 심하지 않다”며 “저희도 기사를 보면서 너무 확대해석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료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사이에서 심각한 언쟁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외교부와 안보실 간에 충돌이나 갈등이 심하지 않다”며 “저희도 기사를 보면서 너무 확대해석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 언쟁이 청와대가 외교부와 논의를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강 장관 패싱과도 연관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일을 하다 보면 조금씩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보도에서 나오듯 서로 의견이 달라 같이 일할 수 없는 상황은 전혀 아니다”면서 “지금도 외교부와 안보실 사이에 협의와 논의가 굉장히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안보실은 외교부 없이, 외교부는 안보실 없이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앞서 강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김 차장과 다툰 적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질문에 “부인하지 않겠다”라고 답해 언론에서는 청와대와 외교부 사이의 껄끄러운 기류가 강 장관과 김 차장 간 언쟁의 원인이 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두 사람의 갈등설은 지난 대통령 순방 당시 외교부 작성 문건에 불만을 가진 김 차장이 외교부 직원을 몰아붙이자 강 장관이 “우리 직원에게 소리치지 말라”고 제지했고 그러자 김 차장은 “It‘s my style(이게 내 방식)”이라고 대꾸하면서 한동안 영어로 설전을 벌였다는 것이다.

한편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KBS 시사기획 창-태양광 사업 복마전’ 방송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결정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청와대가 지난 6월 해당 방송에 정정·사과보도 신청을 했으나, 중재위는 이 요청을 모두 기각했다. 다만 청와대 입장을 전달하는 반론 보도만 일부 받아들였다’는 취지로 보도한 데 대해 “잘못된 보도를 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일단 청와대는 정정·사과 보도가 아닌 정정·반론 보도를 신청한 것이다. 사실관계가 잘못됐으며, 중재위 역시 이를 기각한 것이 아니라 직권조정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언론중재법에 따르면 기각은 신청인의 주장이 이유가 없을 때, 직권조정은 당사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거나 신청인의 주장이 이유가 있을 때 내려지는 결정으로 기각과 직권조정 결정은 엄연히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고 대변인은 “(조선일보가) 이 차이를 몰랐던 것이라며 무지의 소치일 것이며, 만약 차이를 알고서도 기각이라고 쓴 것이라면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으며, 또한 이날 한겨레신문이 ‘대통령 제2 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현재 결정된 바 없으며, 논의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 대변인은 대통령의 휴양지였던 저도가 국민들에게 시범 개방된 것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킨 것이자, 국민과 늘 함께하겠다는 국정철학이 담긴 것이기도 하다”며 “남해의 아름다운 절경을 국민도 함께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