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경남도-환경부, 낙동강 물 문제 해소 위해 상호 협약

낙동강 상·하류 아우르는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 나선다

변옥환 기자 2019.08.13 18:03:42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 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왼쪽부터)오거돈 부산시장, 이낙연 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제공)

환경부가 13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부산시, 경남도와 '낙동강 물 문제 해소 위한 낙동강 하류 지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약을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이낙연 총리 주재로 체결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의 연장선에서 부산, 경남이 낙동강 하류 지역의 물 문제 해소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추진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역 간 상생 협력 증진 의지를 확인하고 공정하고 중립적인 연구 수행과 연구 추진과정에 기초, 광역지자체 참여 보장 및 연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한다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협약을 맺었다.

특히 환경부와 부산시, 경남도 낙동강 하류 2개 지자체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추진 중인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연구' 용역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을 최우선으로 해 중립적인 전문가의 참여와 지자체 의견 수렴을 통해 최적의 물 이용 체계를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추진 주체인 환경부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과정에서 지자체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와 부산시, 경남도는 향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상, 하류를 아우르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물관리 기본법' 시행에 따라 구성, 운영될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를 거쳐 통합 물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정부는 낙동강 유역의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며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