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카자흐 정상회담…비핵화 협력 공유할 듯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 당부하고 양국 우호 증진 방안 논의

심원섭 기자 2019.04.22 09:45:05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현지시간) 누르술탄시내 숙소호텔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을 만나 환담을 나누고 있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연합뉴스)

중앙아시아 3국 중 마지막 순방지인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신(新)북방정책에 대한 협력을 요청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지지해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지난 30년 장기 집권하는 동안 카자흐스탄을 성공적인 비핵화와 경제발전을 이끌고 지난달 사임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을 만나 면담과 친교만찬을 을 통해 과거 카자흐스탄 비핵화 경험을 공유하며, 이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알마티에서 열린 카자흐스탄 동포간담회에서 “모범적인 비핵화 국가이기도 한 카자흐스탄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서 계봉우 애국지사 유골함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헌정한 뒤 묵념하고 있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연합뉴스)

카자흐스탄은 1991년 구(舊) 소련이 해체되면서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와 함께 갑작스럽게 전략 핵탄두 1410개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04기, 전략폭격기 40대 등을 물려받아 졸지에 

세계 4위 핵보유국이 됐으나 핵 보유보다는 경제 발전이 우선이라는 판단으로 ‘자발적 비핵화’의 대가로 경제개발을 이뤄 1인당 국민소득이 1만3000달러 이상에 달하는 중앙아시아 최대 경제국으로 발돋움한 국가다.

청와대는 핵 보유가 체제 보장이 아닌, 고립과 빈곤을 초래하게 만든다는 기존의 카자흐스탄의 경험이 북한의 적극적인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카자흐스탄 비핵화 방식이 북핵 문제 해결에 참고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한-카자흐스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양국 정부 및 기업 간 경제협력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며, 이를 끝으로 카자흐스탄에서의 공식일정을 비롯한 투르크메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3국 순방을 마치고 23일 출국해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