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YS시절 국회가 합의한 5·18 부정은 자기부정”

“일본 일부 정치인 혐한발언, 외교신뢰 어긋난 언동…신중한 처신 바란다”

심원섭 기자 2019.02.14 11:50:55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모독 행위와 관련해 “몹시 안타깝다. 5·18을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한 것은 김영삼 정부 시절 국회의 합의였다. 국회 일각에서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이 된다”면서 “그것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또 한 번 결정적인 상처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세종=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모독 행위와 관련해 “몹시 안타깝다. 5·18을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한 것은 김영삼 정부 시절 국회의 합의였다. 국회 일각에서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이 된다”면서 “그것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또 한 번 결정적인 상처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요즘 한일관계에 몇 가지 어려움이 생기자 일본의 일부 정치인과 전직 외교관 등이 자국 내 혐한기류에 영합하려는지 신뢰에 어긋나는 언동을 하곤 한다”고 지적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가운데) 등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그리고 이 총리는 “(이들은) 본인이 하지 않은 말을 했다고 전하거나, 본인 처지에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비판하면서 “그런 일은 정치와 외교의 근간인 신뢰에 손상을 주는 일이며, 한일관계의 개선을 바라는 저로서 몹시 안타깝게 생각한다. 당사자들의 신중한 처신을 요망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총리는 “지금 국회에는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 3법’과 초등학교 1, 2학년의 방과 후 영어교육 허용을 위한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등이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며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 총리는 “지난 5년 동안 석유저장시설 사고는 전체 위험물 사고의 4.8%, 가스 저장탱크 사고는 전체 가스사고의 0.3%였다. 발생 건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위험물질 저장소의 사고는 큰 피해를 불러오기 쉽다”며 “예방과 대응, 제도와 기반시설 확충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