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국 서울시의원 “새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서울시 정치논리로 무리하게 강행”

손정민 기자 2018.11.15 11:23:34

서울시의회 고병국 의원 (사진=고병국 의원실)

서울시의회 고병국 의원은 서울시가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을 정치적인 논리로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5일 고병국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가 오는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고 의원 측에 의하면 새로운 광화문광장 사업은 현재 광화문 중앙광장을 세종문화회관까지 확장해 시민광장을 만들고, 광화문 앞 월대 복원, 동십자각 궁장 연결로 역사광장을 조성하는 것.

이를 위해 사직·율곡로는 우회도로로 이설되고, 세종대로는 현재 왕복 10차로에서 6차로로 축소된다. 현재 국제현상설계 공모가 진행 중인데, 서울시 추정사업비는 1040억원 규모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현실적으로 빨라야 2023년 이후에나 완공될 수 있는 환경이지만, 서울시가 여전히 2021년 5월 완공이라는 종전의 목표를 고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사업이 대부분 중장기 사업이라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구역 특별대책,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등이다.

고 의원은 “서울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서울시가 새로운 광화문광장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음이 확인됐다”며 “문화재청의 월대 등 문화재 복원 일정과 무관하게 새로운 광화문광장 완공 목표를 2021년 5월로 고수하고 있다. 최소 1년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절차를 고려하지 않고 보상비 248억8000만원을 내년 예산에 편성해 예산낭비가 우려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구역 특별대책 등 광화문광장 연계 교통대책은 중장기 과제로 두고 광장 조기완공을 강행하고 있다”며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구성한 위원회 활동은 전무하다. 시민과 소통을 위해 구성한 시민참여단은 서울시가 시민참여 활용 목적으로 관리해 온 인력으로 구성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기본계획을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 할 수 있는 여론조사조차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서울시민의 일상에 상당한 충격을 주는 사업이다. 정치적인 이유로 무리하게 서둘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