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남북정상회담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 전환 검토”

“일단 남북간 합의 기대”…트럼프 “남북, 종전문제 논의 중. 축복한다”

심원섭 기자 2018.04.18 12:25:43

▲청와대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등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협정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남북 대화와 관련해 “그들은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나는 이 논의를 축복한다. 정말로 축복한다”고 말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등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협정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현지시간) 남북 대화와 관련해 그들은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나는 이 논의를 축복한다. 정말로 축복한다고 말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의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방법, 그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남북 간 합의를 거쳐 북미 단계에서 종전선언을 마무리하는 것이냐기자들의 질문에 여러분이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거쳐 남북미 정상회담 등에서 종전을 선언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 플로리다에 있는 자신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사람들은 한국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그들(남북한)(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나는 이 논의를 축복한다고 말해 정전체제를 종식할 종전선언 문제가 우선 남북정상회담에서 주 의제로 논의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한반도의 안보 상황을 좀 더 궁극적으로 평화적 체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협의하고 있으며 물론 우리 생각만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관련 당사국들과 협의에 이르는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하면서 종전선언 주체에 대해서는 직접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뤄져야 하며 우선 남북 간 어떤 형식으로든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난번 특사단 방북 시 김 위원장이 스스로 북한은 남한에 대해서 어떤 군사적 조치를 취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밝혔기 때문에 어떤 형식으로든 그런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그것이 남북 간 합의만으로 끝나는 건 아니며, 이후 당사자 간 어떤 형태로 확정 지어야 하느냐는 계속 검토·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꼭 종전이라는 표현이 사용될지는 모르겠지만, 남북 간에 적대 행위를 금지하기 위한 합의가 되길 원한다우리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조심스럽지만 그런 표현이 이번 합의문에 어떤 형태로든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