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국 첫 '방과후학교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수작업 업무, 온라인 처리로 업무 경감 및 효율성 제고

최원석 기자 2018.03.20 18:04:19


부산시교육청은 일선학교의 방과후학교 업무 부담을 줄여주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 온라인 업무지원시스템'을 시·도교육청 차원에선 처음으로 개발한다고 20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21일 시교육청 제2전략회의실에서 자문위원과 초·중·고 학교장, 교육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갖고 본격 개발에 나섰다.


이 시스템 개발은 학교에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기 위해 준비→심의→선정·계약→프로그램 안내 및 수강신청→운영→평가·환류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업무 부담이 많아 기피 업무 1순위로 인식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 개발할 시스템은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수요 조사, 수강 신청, 만족도 조사 등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강좌 관리', '설문 관리', 'QR코드 관리' 등으로 구성한다.


특히, 학교현장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부산을 비롯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방과후학교 담당교사와 전문가, 정보시스템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자문단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올해 1학기 중 개발을 완료해 선도학교 운영과 업무담당자 연수 등을 거쳐 2학기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방과후학교 온라인 업무지원시스템' 개발을 완료하면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업무를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교사들의 업무가 줄어들고, 방과후학교를 보다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