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여정 방남’ 후속대응 논의…북미 대화 중재에 역점

北핵심과 소통채널 구축…한미간 핫라인 가동하며 정상간 전화통화 예상

심원섭 기자 2018.02.12 14:09:29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설명을 듣던 중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2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이 마무리됨에 따라 남북 정상간 '간접대화'의 모멘텀을 살려나가기 위한 후속대응 논의에 착수한다.

 

청와대는 특히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초청한데 따른 여건 조성을 위해 주변 4()의 지지를 확보하는 노력과 함께 북미간 대화를 중재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티타임을 갖고 국정현안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방남 결과에 대한 후속대응이 구체적으로 논의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번 방남을 한반도 평화구조 정착의 기회로 삼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이 공유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면담한 이낙연 총리와 임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도 비공개 논의를 통해 후속대응 방향을 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당장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 보다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북한과 주변국들의 동향을 봐가며 다각적이고도 신중한 대응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가운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공연을 마치고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현 단계에서 북미대화가 선행되지 않는 한 문 대통령의 방북과 남북정상회담 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북한과 미국이 조기에 대화 테이블에 앉도록 하는데 외교력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 대해서는 남북관계 개선 노력과 함께 비핵화 논의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미국에 대해서는 한미간의 긴밀한 조율과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의중을 확인하는 차원의 북미대화에 응할 것을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의 이 같은 북미대화 중재 노력은 '평창 이후'까지 내다보며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차원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는 우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인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북한 정권의 핵심인사들과 '소통채널'을 구축한 점을 중시하면서 이를 활용해 북한이 북미대화에 응하도록 설득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만찬에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잠시 담소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특히 전날 임 비서실장이 주재한 환송만찬에 참석한 인사들이 앞으로 남북 정상간 소통의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만찬에는 우리 측에서 임 실장과 서 국정원장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북측에서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김창선 보장성원,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는 아직 대북 특사 문제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으나, 북한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답방 차원에서 대북 특사 파견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대두하고 있다. 여권 내에서는 문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대변할 수 있는 임 비서실장과 서 국정원장, 조 통일장관 등이 특사 카드로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미국을 상대로는 일단 정 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NSC 보좌관의 '핫라인'을 가동해 방남결과 설명과 북한의 방북초청에 따른 향후 대응방향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의지가 담보되지 않은 북미대화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미국이 북한의 정확한 의중을 파악해보기 위한 탐색적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조만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간 전화통화를 가질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한미 정상 간 통화는 계획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아울러 그동안 북핵 문제에 대한 대화와 협상을 지지해온 중국과도 작년 12월 합의한 '정상간 핫라인'을 가동해 조기에 북미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지원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이밖에 일본과 러시아를 상대로도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주선을 통해 한반도 평화구조를 정착시켜나가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달라며 이해와 협력을 구할 것으로 보인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