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위, '숙련 노동자 고용유지 정책마련' 촉구

"정부는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신속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

강우권 기자 2017.12.14 12:07:59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측이 14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숙련된 노동자들의 고용 유지' 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CNB뉴스 강우권 기자)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는 14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형조선소의 문제를 금융논리가 아니라 산업정책으로 접근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측은 "지난 8일 기획재정부와 산업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업 현황 및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며 "하지만 채권단과 회사는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에게 '고정비 감축'을 위해 '인적 구조조정'과 '근로조건 저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고 토로했다.

이어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측은 "신규 수주에 따라 배를 건조하려면 제관, 용접, 취부 등 숙련된 기술을 가진 노동자들을 더 많이 뽑아야 할 상황임에도 '희망퇴직'을 진행하면서 정규직 노동자를 비정규직 노동자로 대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며 "남아있는 노동자들도 20~30% 이상 줄어든 임금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자의 양보'만을 요구하는 것이 회생에 어떤 도움이 되냐" 고 지적했다.

또, 경남지역공동대책위측은 "중형조선소 회생은 조선산업의 기술력을 유지해 간다는 것이다" 며 "회생정책은 '숙련된 노동자의 고용을 유지'하는 정책이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한편, 그들은 "13일 경남도가 주관하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1차 회의' 가 개최됐다. 지역 중형조선소를 살리려는 도와 지역의 실질적인 활동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확인됐다" 며 "노동자들의 고용보장과 관련해서는 한발도 나가지 못해 아쉽다" 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들은 "정부는 금속노조를 비롯한 관계 노동조합과 '정책협의'를 하고, 노동조합의 참여속에서 정부정책에서 빠진 부분을 보완해 나가야 한다" 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