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원 “주성영에게 ‘DJ 비자금 의혹’ 자료 건넸다" 시인

국민의당, 15일 당무위서 박주원 긴급징계 안건 처리…박지원 “고소할 것”

심원섭 기자 2017.12.13 16:16:45

▲DJ 비자금 제보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13일 오전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관련 해명을 마친 뒤 국회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그동안 주성용 전 의원에게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사건 관련 자료를 제공한 사실을 부인해왔으나 13일 기자들과 만나 ()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으로부터 해당 자료가 김 전 대통령의 측근과 관련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이를 주성용 전 의원에게 제보했다고 시인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2003년 현대 비자금 사건을 내사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양도성 예금증서(CD)와 수표가 입수됐다고 말한 뒤 ‘CD와 수표 등을 주 전 의원에게 전달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분에게도 드렸다고 확인했으며, ‘검찰 수사관 재직시 제보가 이뤄졌느냐는 물음에는 라고 짧게 답했다.

 

그러면서 박 최고위원은 그 사건 무렵, 주 전 의원이 검찰을 그만두고 국회의원 출마한다고 대구인가로 내려갔는데, 확인되지 않는 비자금 종류가 이런 게 있어서 (그 분이) 검사 출신이라 드린 점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그러나 (당시) DJ 비자금이라고 말한 사실이 없고, 측근들이 받은 거라서, 표현상 많은 분이 그렇게 이해한 것 같다고 거듭 해명했다.

 

또한 박 최고위원은 제보한 자료가 김 전 대통령 측근의 비자금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때 그런 식으로 수사, 내사되고 있었다면서 그런 얘기를 정몽헌에게서도 들었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당시 정 전 회장으로부터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를 들었느냐는 물음에는 나중에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안철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검찰 임무수행에 대한 아무런 이해도 없이 십여년 전 지난 기억에 없는 일을 충분한 소명절차나 조사없이 언론보도 하나만으로 당원권 정지로 재단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어린아이가 오줌이 마려워 길거리 어디에 쉬했다고 해서 집 나가라고 몽둥이질해서 되겠는가라고 당의 당원권 정지 및 최고위원직 박탈 추진에 반발했다.

 

그러면서 박 최고위원은 내가 진정 DJ정신을 훼손했다면 저를 형사고발하라. 재직당시 나는 열심히 죽어라 일한 죄 밖에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더 나아가 대북송금 당시를 거론하며 정몽헌 전 회장이 자살했고 제가 이후 자살인지 타살인지 아직도 의문을 갖고 있다. 그 사건 때 받아먹었던, 뇌물로 받았던 돈이 수백억이다. 그 수백억이 양도성 예금증서 내지 수표로 많은 사람들이 나눠먹었다"며 박지원 전 대표 등 당시 DJ측근들을 겨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전 대표는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최고위원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으나 나에 대한 비자금 문제는 이미 검찰에서 수표추적 결과 무죄가 돼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라며 내가 징계하자고 해서 그러는 모양인데 그 말을 한다면 바로 고소할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