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살충제 계란 충격 속 지난 16-17일 대형업소로 분류된 223개소 ‘부적합 계란’ 긴급 점검 시 200여개소는 전화로만 파악

수원시관계자 "당시에는 점검 인원 부족과 '살충제 계란' 수원시 유입 "경기도에서 없었다"고해서 전화로만 했었다"고 해명

이병곤 기자 2017.08.21 16:18:54

수원시가 오는 25일까지 계란을 많이 사용하는 대형 제과점 223개소를 방문해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부적합 계란’ 사용·보관 여부를 점검하고, 안전한 계란 사용을 권고한다.

이번 지도·점검은 시청과 각 구청 공무원,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들이 함께한다. 수원시는 지난 16~17일 관내 빵·과자류 제조업체 중 대형업소 223개소(약 200㎡ 이상)를 대상으로 ‘부적합 계란’ 사용 실태를 조사(방문·전화)한 바 있다.

‘부적합 계란 출하 농장’이 계속해서 발견되면서(총 49곳) 수원시는 모든 대형업소를 방문해 부적합 계란 사용·보관 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하기로 했다. ‘부적합 계란’을 보관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회수·폐기·반품 조치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대한제과협회 수원시 지부와 위생 관련 단체, 집단급식소 등에 “부적합 계란을 사용하지 말라”는 내용의 협조문을 발송한 바 있다. 특히 김밥·토스트 등 계란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을 파는 업소는 ‘검사성적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뤄진 점검에서 업소들에게 전화로 "'부적합 계란'을 사용하고 있느냐?"고 조사했다는 대목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그것도 대형업소로 분류된 223개소 중 23곳만 현장방문을 통해 사용 실태를 점검했을뿐 무려 200여곳은 전화로만 조사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살충제 계란 사태로 인해 매출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하고 있는 일부 대형 제조업체들이 행정기관에서 '부적합 계란'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전화조사에 "예, 우리는 살충제 계란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할곳은 없을것이라는게 일반적인 상식이다.

또한 최소한 아무리 점검 인원이 부족하더라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라도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방문 점검은 필수인 상황에서 전화로 조사했다는 행태는 수원시가 사안에 대한 심각성을 좌시하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이라는 지적과 함께  납득할 수 없는 행정기관의 책무를 저버린 안일한 행정기관의 작태라고 시민들은 꼬집었다.

이에 대해 수원시관계자는 "당시 살충제 계란 사태가 불거진지 얼마되질 않아 긴급하게 조사하는 과정에서 행정인원의 한계로 인해 모든 업소를 방문해 조사하는것은 불가항력적인 일이었다. 또한 경기도에서도 "수원시에 유입된 살충제 계란은 없다"고 통보를 받아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했던것은 사실이지만 오는 25일까지 전수조사를 통해 철저히 점검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오는 25일까지 223개소에 대한 현장 전수조사를 통해 ‘부적합 계란’ 사용·보관 여부 점검을 통해 업체가 보관중이거나 사용시에는 고발조치 등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CNB=이병곤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