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인사검증 책임 나에게 있다…특정수석 책임 아냐“

”앞으로 인사는 인사추천위 통해 하겠다“…청와대, 첫 인사추천위 가동

심원섭 기자 2017.06.21 13:41:49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오른족)은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와 관련해 ”인사 검증과 관련한 수석 회의는 비서실장이 주도한다. 특정수석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검증에 문제가 있다면 그 책임은 비서실장에게 있다고 봐야 한다“고 야당의 공격을 받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적극 감싸 눈길을 끌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와 관련해 인사 검증과 관련한 수석 회의는 비서실장이 주도한다. 특정수석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검증에 문제가 있다면 그 책임은 비서실장에게 있다고 봐야 한다고 야당의 공격을 받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적극 감싸 눈길을 끌었다.

 

임 실장은 청와대 첫 인사추천위원회의가 종료된 직후인 20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우리가 많이 시간에 쫓겼다는 것은 솔직하게 말씀드린다인사를 진행하면서 인재풀을 확보하고 사람들을 급히 채워나가면서 검증시스템을 구축하고 굉장한 인력이 들어가는 일이었고, 높아진 검증 기준에 따라 1인을 임명하기까지 굉장히 많은 사람을 접촉하고 검증해야 하는 실무적 어려움이 컸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임 실장은 안 전 후보자는 저서의 여성 비하적 표현무단 혼인 신고가 문제가 돼 낙마했으나 청와대로서는 안 후보자의 두 가지 문제 모두를 미리 발견하지 못했다그러나 개인의 사적 영역까지 일일이 다 검증하기가 쉽지 않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청와대 다른 한 고위 관계자도 초기에 많은 인력이 짧은 시간에 인사 검증을 하면서 관련 저서까지 검토하기는 힘들었던 부분이 있다공직하시려는 분들이 책 좀 안 썼으면 좋겠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임 실장은 이날 첫 회의를 시작한 인사추천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대통령 비서실 자체 운영 규정 훈령 39호에 근거해 비서실장, 인사수석, 국정상황실장, 총무비서관을 위원으로 해서 10인 내외로 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 실장은 참여정부 때는 인사추천을 하고 인재풀을 넓히고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정밀검증에 들어가는 상당히 체계화된 구조가 있었는데 이전 정부는 대통령 비서실 직제령으로 인사위를 두는 간략한 규정만 있었다이전 정부보다 멤버를 조금 더 확대해서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초기 인사는 앞서 말한 형식으로 하고, 인사가 좀 마무리가 되면 이때쯤 인추위를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때 쯤 되면 기본 인사는 마무리될 줄 알았다내부 훈령과 시스템이 갖춰져서 앞으로의 인사들은 이 시스템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