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2020년 개혁공동정부 구성해 제7공화국 출범”

安 공동정부준비위원장 수락…“새 정부 참여할 정파·인물 발탁 소임 다해”

심원섭 기자 2017.04.30 15:40:50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30일 오전 여의도 대하빌딩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제의한 공동정부준비위원장직에 대해 “국민통합과 개혁을 위한 공동정부 구성 업무를 맡아달라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요청에 따라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오늘부로 가동하겠다”고 수락하면서 “개혁공동정부는 2018년 중으로 헌법 개정을 완료하고 2020년 제7공화국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30일 오전 여의도 대하빌딩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제의한 공동정부준비위원장직에 대해 국민통합과 개혁을 위한 공동정부 구성 업무를 맡아달라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요청에 따라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오늘부로 가동하겠다고 수락하면서 개혁공동정부는 2018년 중으로 헌법 개정을 완료하고 2020년 제7공화국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주장은 안 후보가 밝혀온 대로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통해 개헌을 하되, 사실상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로 보이며, 안 후보 역시 임기단축 개헌에 대해 지방선거 때까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개혁공동정부는 모든 반패권세력을 포괄해 구성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특히 자유한국당 소속 인사들의 참여 여부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에도 탄핵에 찬성한 분들이 상당 부분 있다. 그런 분들은 통합정부 의사가 있으면 같이 참여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김 위원장은 의원만 참여시키는 건 남의 의원을 빼먹어 써먹는 것이다. 그것은 공동정부가 아니다라며 공동정부는 정당 간 합의가 이뤄져야만 국회에서 협치도 되고 조화도 되는 것이라고 말해 각 당 소속 의원들의 단순한 내각 참여가 아닌 당대 당 방식의 공동정부 구성을 시사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범여권과의 선거 전 연대에 대해서는 개혁공동정부는 모든 정파를 어우르는 것이며 어디를 특별하게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단일화는 각 후보의 자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거기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오늘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되면서 범여권과의 후보단일화 가능성이 희박해진 데 대해서는 정치가 가능성의 예술이라고 하지 않느냐. 어떤 가능성이 될 것인지 예단해서 말할 수 없다고 말했으며, 한국당 및 바른정당과의 물밑접촉에 대해서는 이래저래 관련되는 사람들을 만나기는 했지만 통합정부준비위에 영입해서 일할 것이냐는 특정한 바 없다고 역시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은 자신과 비문연대 제3지대 구축에 힘을 모을 것으로 점쳐졌던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의 준비위 합류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 그 분들과 공동정부준비위에 대해 사전 연락하거나 그런 적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안 후보 지지율 격차가 벌어진 상황에 대해서는 아직 선거가 9일 남아있는데 현재 나타나는 여론조사 수치가 100% 적중하리라고 안 본다집권한다는 희망을 갖고 이런 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국민의당 내에서 ‘3년 임기단축에 대한 찬반이 엇갈리는 데 대해서는 그에 따르겠다고 한 건 안 후보의 약속이라고 생각한다고 못박으면서 아울러 자신에 대한 안 후보의 차기 내각 구성 전권위임 여부에 대해서도 구성에 관한 인적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나에게 권한이 없다고 생각하면 일을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