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신임 이사장에 (전) 김진현 과학기술처 장관 임명

"비즈니스와 과학기술 지원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노력할 것"

이병곤 기자 2017.02.19 19:24:56

▲김진현 신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김진현 (전) 과학기술처 장관이 경제과학원 신임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경기도 안성 출신인 신임 김진현 이사장은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니만펠로과정(경제개발전공)을 수료했다.

김진현 이사장은 한국경제연구원 대표이사, 동아일보 논설주간, 한국경제신문 회장, 제 13대 과학기술처 장관,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이사장, 한국무역협회 연구자문위원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회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세계평화포럼 이사장과 기초과학연구원 과학자문위원, ㈜파크시스템스 사외이사직을 맡고 있다.

김진현 이사장은 과학기술처 장관 재직 시 G7프로젝트와 미국, 소련, 중국과의 국제협력을 통해 ‘과학기술이 국가발전의 원천’으로 자리 잡는데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 교육과 언론, 경제연구, 과학, 무역 등 다양한 분야의 직책을 두루 역임하고 중소기업학회 창립회원(1978), 한국국제경제학회 회원 등의 경력을 인정받아 이번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신임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주요 상훈으로는 독립신문기념상 본상, 우리나라 수출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 청조 근정훈장, 국민훈장 무궁화장 등을 받은 바 있다.

앞으로 김진현 이사장은 경제와 과학 파트가 합쳐져 출범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중소기업 지원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2년간 이사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김진현 이사장은 “우리나라의 미래는 중소기업의 21%가 몰려 있는 경기도에서 얼마나 많은 히든챔피언이 만들어지느냐에 달려있다”며 “앞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비즈니스와 과학기술 지원의 융합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 혁신생태계 생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NB=이병곤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