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최성 경선후보 "후보자간 토론커녕 회동조차 없어...경선 불공정"

"문재인 후보는 탄핵정국 핑계로 후보자 토론 거부하면서 왜 후보 초청 개별 토론회는 참여하나?"

김진부 기자 2017.02.16 13:57:02

▲더불어민주당 최성 대선 경선후보(고양시장)(사진= 김진부 기자)

"더불어민주당 출마 선언 후 한번도 후보자간 토론회가 없다는 것은 경선 불공정 문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최성 고양시장은 16일 문재인 후보와 추미애 대표에게 보내는 공개서신을 통해 출마선언 후 한달이 지나도록 한번도 당 내 후보자간 토론회가 없었다는 것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민주당 지도부의 경선 불공정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최성 경선후보(고양시장)는 "예비후보 등록 이후 단 한차례도 후보자간 토론회는 커녕 후보자간 회동도 이루어지지 않고있다"며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후보는 탄핵정국을 핑계로 (후보자간 토론회를) 거부하고 계시는데, 그러면 왜 탄핵정국에 각종 후보초청 개별 토론회는 참여하십니까? 만약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민주당 지도부의 경선불공정 문제를 심각하게 공개제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만약 다음주에도 후보토론이 이루어지 않거나, 계속  공정하고도 철저한 후보검증을 위한 구체적 후보토론 일정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공개적으로 불공정한 민주당의 대선경선 실태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히겠다"며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경선 절차의 공정성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최성 경선후보는 문재인, 추미애 대표에게 최근 발생한 김정남 피살 사건과 북핵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긴급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최성 경선후보는 남북문제 전문가로 현재 발생한 일련의 사태에 대한 해법 등을 후보자 토론을 통해 밝힐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후보는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최성으로 총 4명이다. 문재인 후보의 당내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조기대선이 불가피해 보이는 시점에서 후보자간 회동조차 없었다는 점은 더불어민주당 경선 절차에 대한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상대적을 인지도가 적은 후보의 경우 경선에 손해를 볼 수 있는 입장이기 때문. 국민들도 이번 경선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 경선후보자 간의 토론은 당 내 후보자 검증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최성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고양시장)는 민주당 후보 중 유일한 호남 출신으로, 김대중 대통령 후보시절 그를 도와 대통령 당선을 돕는데 큰 역할을 했다. 김대중 정부가 들어선 이후엔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실 행정관 등을 지내면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 등 평화통일, 북한문제 해결 등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노무현 대통령시절엔 국회의원을 역임한 재선 고양시장으로 김대중 적자임을 내세우고 있으며,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계승 발전시킨 야권통합의 정권교체를 주장하고 있다.

다음은 최성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가 추미애 대표와 문재인 후보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전문이다.

[공개서한]

추미애 대표와 문재인후보께 강력히 공개요청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예비후보로 1호 등록한 이후 그리고 출마선언 후 무려 한달 동안 당 지도부 차원에서 그 어떤 후보자간 토론회도 진행되지 않은 심각한 상황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4개항을 공개요청드립니다.

1. 하루속히 단 한번도 개최하지 않은 민주당 대선후보토론회를 조속히 개최해주십시오. 주제는 사안의 긴박성을 감안해서 김정남 피살과 북핵문제 해결방안으로 다음주 긴급 후보토론 요청합니다.

2. 예비후보 등록 이후 단 한차례도 후보자간 토론회는 커녕 후보자간 회동도 이루어지지 않고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후보는 탄핵정국을 핑계로 거부하고 계시는데, 그러면 왜 탄핵정국에 각종 후보초청 개별 토론회는 참여하십니까? 만약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민주당 지도부의 경선불공정 문제를 심각하게 공개제기할 것입니다.

3. 만약 다음주에도 후보토론이 이루어지 않거나, 계속  공정하고도 철저한 후보검증을 위한 구체적 후보토론 일정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공개적으로 불공정한 민주당의 대선경선 실태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히는 바입니다.

4. 추미애대표님과 문재인후보님, 그리고 안희정ᆞ이재명후보님도 저의 긴급 제안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조속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예비후보 등록도 마감되었기에, 더이상 미룰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서, 대선후보의 철저한 자기검증을 통해서 촛불민심을 반영한 청렴하고 준비된 대통령의 당선을 간절히 바라는 국민들의 바램을 거듭 호소하면서 공개적인 제안과 질의를 보냅니다. (최성 고양시장)

CNB뉴스= 김진부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