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TP,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프로그램 가동…재직자 교육 종합관리

도내 주력 및 협력 산업군 교육부서 역할 담당…기초교육~자격증 취득 성장단계별 역량강화 지원

유경석 기자 2016.09.27 17:32:58

▲강원테크노파크가 구축한 교육 커리어 닥터 운영 시스템. (자료=강원테크노파크)

강원테크노파크가 재직자 교육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별 성장단계에 맞는 재직자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27일 강원테크노파크에 따르면 내년부터 바이오, 의료기기, 웰니스식품, 신소재 등 산업별 인력양성 사업을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방식으로 전환한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는 강원TP가 도내 주력 및 협력 산업군에 속한 기업의 교육부서 역할을 담당하는 재직자 교육 종합관리 시스템이다.


강원TP는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수용·개발해 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교육 수료 후 현업 적응도 향상까지 개인별 교육 훈련 경력을 추적·관리할 계획이다. 


현재 도내 주력 및 협력 산업군에 속한 기업중 대부분 10인 미만의 소기업 형태여서 자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결과 이들 기업은 전문 인력의 고용유지가 어렵고 고용 미스매치가 발생하는 등 우수인력 확보를 통한 기업성장 및 산업발전에 발목이 잡히고 있다.


강원TP는 이에 따라 재직자 교육 종합관리 시스템인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를 가동해 개인별 교육훈련 경력을 관리해 취업시스템과 연계, 고용을 유지하고 고용 미스매치가 해소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기초교육훈련부터 자격증 취득 교육 훈련까지 총 5단계로 분류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프로그램 운영체계. (자료=강원테크노파크)


도내 주력 및 경제협력권 산업을 주요 TARKET산업으로 설정하고, 이에 가장 적합한 교육을 우선적으로 매칭해 성장단계별로 재직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도내 주력산업은 웰니스식품, 세라믹신소재, 스포츠지식서비스가 있고, 경제협력권산업은 바이오활성소재, 의료기기, MICARE로 구성돼 있다.


특히 기업체 종사자를 일반직과 기술직 등 직군을 고려해 직렬별로 해당 교육 카테고리를 설정, 직무별로 역량을 강화하는 특성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체 종사자의 교육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관리해 교육이력을 DB화하고 이를 각 기업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강원TP 이철수 원장은 "교육 커리어 닥터(Edu Career DR.)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우수 전문인력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단순 교육지원에 그치지 않고 교육이력을 추적 통합관리 하는 등 도내 전문인력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고 인력성장 중심으로 기업역량을 강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맨 위로